본문 바로가기

"유니클로가 틀렸다"...'日 본사 CFO, "한국 불매운동 오래 못갈 것"' 부메랑

조창용 | 2019-07-13 22:26:18

▲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의 최고재무책임자(CFO) 오카자키 타케시는 지난 1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벌어진 불매운동이 매출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도 영향력이 오래가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TV도쿄 화면 캡처

괜히 건드려 '벌집' 쑤신 유니클로...日 불매운동 확산
일본 내 영업익 20% 감소…중국 성장세로 메워
한국 매출 1.4조·순익 1811억원…전체 5% 차지
네티즌들, 온라인스토어 회원 탈퇴 인증 등 반발

[베타뉴스 조창용 기자] TV도쿄와 TBS뉴스 등 일본 현지 매체에 따르면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은 지난 11일 결산 설명회를 열었다.

이날 설명회에 나온 오카자키 타케시 패스트리테일링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한국에서 불매 움직임이 판매에 일정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우리로서는 정치적인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묵묵히 영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그는 “(불매운동) 영향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계속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실적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유니클로의 한국 매출은 전체의 5% 정도를 차지한다.

하지만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니클로 본사 임원의 발언이 전해지면서 일부 소비자들은 ‘본때를 보여줘야 한다’며 유니클로 불매 의지를 밝히고 있다.

유니클로의 온라인스토어에서 회원 탈퇴하고 스마트폰 전용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지웠다는 ‘인증’ 글이 다수 게시되고 있으며 이에 호응하는 댓글이 달리고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 4일부터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에 나서면서 국내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인터넷에서는 일본 불매운동 포스터가 등장했고 일본제품 불매 목록도 등장했다.

대학생단체 겨레하나 소속의 대학생들은 지난 4일 일본대사관과 광화문 사거리, 용산역 강제징용 노동자상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지난 5일에는 중소상인·자영업자단체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가 일본 제품 판매를 중지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유니클의 지난해 9월부터 올해 5월까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1조8228억엔(약 19조8000억원), 순이익도 7% 늘어난 1586억엔(약 1조7000억원)을 기록했다.

베타뉴스 조창용 기자 (creator20@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경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