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 이루온,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

구창환 | 2016-02-22 06:48:31

▲ ©

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을 목적으로 1998년 4월 23일 창립되었으며,2003년 1월 28일 KOSDAQ에 상장되어 매매 개시되었다.

이루온은 이동통신 솔루션 및 부가서비스 전문기업으로 1998년 창업된 이래 통신산업에서 핵심 솔루션 및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성장동력인 핵심망 솔루션 및 통신관련 솔루션뿐 아니라 서비스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전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이루온이 도입한 K-IFRS에 따라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주)이루온, (주)이루온엘비에스, PT. ELUON ), 기타 시스템 사업((주)이루온아이앤에스)이 있다.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에 속하는 (주)이루온, (주)이루온엘비에스, PT. ELUON은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을 비롯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국내 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등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사업 다각화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WCDMA/HSDPA, Wibro, IMS 및 LTE 관련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에 속하는 (주)이루온아이앤에스는 스토리지솔루션 공급사업자로 출발하여 현재 스마트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시장그리고 서버, 백업,네트웍 전반에 걸친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새로운 통신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신제품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통신사업자에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을 비롯 서비스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트렌드 변화에 한발 앞서 진입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국내외 사업 다각화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WCDMA/HSDPA, Wibro, IMS 및 LTE 관련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스마트폰과 테블릿PC에 의한 모바일 컨버전스의 대표적 서비스로 평가받는 모바일무선인터넷의 필수 장비인 PDSN(Packet Data Serving Node), PDG(Packet Data Gateway)를 비롯하여 다양한 시스템을 공급 중이다. 특히 음성 LTE(VoLTE : Voiceover LTE)서비스의 핵심 시스템인 IBCF(Interconnection Border Control Function)를 공급하면서 All-IP기반 LTE서비스의 핵심 시스템 공급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통신솔루션 사업뿐 아니라 신규 서비스 사업도 적극 진행중입니다.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주력사업으로하여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통신사인 XL telecom과 Telkomsel과 사업제휴를 통해 사업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해외사업은 그동안의 안정적인 부가서비스 솔루션 공급 및 운영을 통해 쌓은 높은 제품 신뢰성을 기반으로 무선 데이터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 성과로 삼성전자가 유럽 LTE 시장진출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영국의 통신사인 3UK의 전국 LTE망 구축에 영상처리시스템인 MRF(Multimedia Resource Function)를 담당하고 있다.

또한 계열사와 함께 영위하는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는 위치기반 솔루션을 기반으로 진행하고 있는 통신기반 서비스사업이다. 대리운전,콜택시,물류택배 등의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특히 아이폰, 안드로이드 폰 등 스마트폰용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사업전개 중이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주식회사 이루온아이앤에스는 스토리지솔루션 공급사업자로 출발하여 현재 스마트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시장 그리고 서버, 백업,네트웍 전반에 걸친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디지털 아카이브 및 백업 시스템

기업의 정보 보호를 위한 백업시스템과 아카이브시스템은 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의 보관 및 효율적 분배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금융권 및 공공기관의 주요 백업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케이블사업자 및 종편사에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카드제조사로부터 공급받은 공카드에 회원정보를 담는 일체의 처리 과정이다. 국내외 다수의 금융권 및 기업에게 지속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발급기술을 연구개발 중이다.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스마트카드 발급 이후에 발급내용의 검수,발송을 위한 분류 , 회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카드의 봉입을 우편물과 함께 일괄 처리하는 일체의 처리 과정이다. 관련하여 부가적인 기술 개발 및 신기술 보급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 이동통신 핵심망/데이터망/서비스망 솔루션 시장의 경우, 통계자료가 부실하고시장에 대한 조사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정확한 시장점유율 추정이 어려우며, 추정 자료 역시 그 신뢰도를 확신하기 어렵다. 또한, 특정 이동통신사업자에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의 경우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다.

이동통신 사업자가 이동전화 가입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인 이동통신사업자 대상 솔루션 사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 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동통신사업자는 기존 통신 서비스의 품질향상 및 차세대망과 신규서비스의 도입을 위하여 기존 통신솔루션의 증설뿐 아니라 신규 통신인프라에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 솔루션 업체는 현재 시스템에 적합한 기술력뿐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앞서 분석하여 개발된 솔루션을 보유해야 한다.



주식회사 이루온 및 동사업군의 연결회사는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군의 주요한 사업인 위치기반 서비스 분야의 경우 측위기술, 무선통신 및 단말기술의 발달을 통하여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다양한 시장과 산업군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분야의 신기술이 개발되고 기술이 활성화 될수록 위치기반 서비스의 시장과 산업 규모는 다양하게 변화해가고 있다.

스마트 카드 발급 및 발송 시스템분야는 기본적으로 스마트카드 사업자가(은행, 신용카드 사 등) 개별 고객들에게 스마트카드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는 구조다. 스마트 산업의 경우 다양한 컨버전스에 따른 신규 수요창출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다. 현금IC카드, IC신용카드를 비롯하여 USIM등의 모바일용 금융칩, 교통카드, 각종 회원증 및 주민등록증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급/발송시스템 수요도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사업자의 콘텐츠를 아카이빙 하는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시장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며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장 수요는 기업의 IT 인프라가 한층 복잡해지면서 데이터센터 통합 및 백업 고도화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타뉴스 구창환 기자 (koo@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