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이노와이어리스, 통신용 시험/계측기 및 SmallCell 개발

구창환 | 2016-02-26 11:51:21

▲ ©

이노와이어리스는 유무선 자동측정 및 제어 시스템 개발 및 제조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9월 27일에 설립되었다. 이후 2005년 2월 4일에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다.

현재 이노와이어리스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영역은 통신용 시험/계측기 및 SmallCell이며, 해당 제품은 이노와이어리스가 직접 개발 및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다. 국내는 이노와이어리스 영업부서에서 모든 제품의 판매를 전담하고 있으며, 해외는 시험/계측기의 경우 해외 판매조직인 Accuver에서 미국, 일본, 홍콩, 영국, 폴란드의 5개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전 세계 40여 개국 220개 이상의 고객들에게 꾸준히 관련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SmallCell의 경우엔 해당 제품에 특화된 전문 판매조직인 Qucell을 미국에 설립하여 글로벌 판매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에 있다.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과 Big Data 솔루션은 주로 이동통신 사업자와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기 제조업체 등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국내는 SKT, KT, LG U+ 의 3대 이동통신 사업자와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단말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해외는 Accuver 조직을 통하여 Vodafone, O2, AT&T, Verizon Wireless, NTT DoCoMo, KDDI, Softbank Mobile 등의 이동통신 사업자와 Nokia Solutions and Networks, Huawei, Alcatel-Lucent, Ericsson 등의 네트워크 장비업체를 포함한 전 세계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통신 T&M 솔루션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제품의 원가를 낮추고, 기지국 감시장비, 네트워크 유지보수용 계측장비, SmallCell용 계측장비 등의 신규 추가로 제품 라인업을 다각화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다양한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필드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유지보수용 계측장비 등의 공급을 통하여 그 동안 인지도가 낮았던 통신 T&M 솔루션 분야에서도 Accuver 브랜드의 우수성을 시장 저변에 널리 알려 나갈 계획이다.

SmallCell 솔루션은 2012년 8월, 해외시장에 당사의 SmallCell 제품을 전문적으로 판매/공급할 목적으로 미국 댈러스에 Qucell을 설립하여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의 전개를 위한 초석을 다졌으며, 2012년 말에는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인 KT의 LTE SmallCell 공급사로 선정되어 공급 및 운용 중에 있다. 이는 세계 최초의 LTE SmallCell 상용화 기록이며, 이노와이어리스는 이와 같은 앞선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시장을 빠르게 선점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SmallCell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 사업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은 당사의 주요 매출원으로써, 이동통신망에서의 음성과 데이터 서비스 품질 상태를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서비스 품질이 좋지 않은 음영지역과 간섭지역 등을 찾고 문제점을 진단하는 제품이다. 이노와이어리스는 2000년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국내 3대 이동통신 사업자 뿐만 아니라 일본,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이동통신 사업자와 네트워크 장비업체에 해당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은 소프트웨어 비중이 높은 고부가가치의 특성을 지니며, 다양한 형태로 판매되는 제품이다. 이노와이어리스는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의 발달과 광범위한 보급 등 변화하는 시장 흐름에 맞추어 지난 2012년에는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스마트 기기에 직접 탑재한 모바일형 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였으며, 올해에는 LTE-A, VoLTE,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 등의 이동통신 서비스 품질을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테스트 장비를 선보여 국내외 시장에서의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최근 다양한 글로벌 사업자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실제 단말 기반의 네트워크 시험과 가상 단말 기반의 시험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고, 한층 효율적인 인빌딩 네트워크 설계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제품 활용의 폭을 넓히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노와이어리스는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에서 비롯된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을 국내외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와 네트워크 장비 사업자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기술과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에게 제공하는 시험 및 측정 스펙트럼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2009년 설립한 해외 판매 법인인 Accuver 조직의 확장을 통하여 해외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Big Data 솔루션 사업

Big Data 솔루션은 네트워크 문제를 종합적으로 진단 및 분석함으로써 전체 이동통신 네트워크의 관리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제품이다. 지속적으로 그 증가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데이터 트래픽은 심각한 네트워크 과부하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그 결과 이동통신 사업자에게 전체 네트워크의 품질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의 필요성은 갈수록 증대되어 가고 있다. 이 제품은 이미 지난 2012년 국내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납품된 바 있으며, 2013년 7월에는 일본 Hitachi社와 해당 제품의 판매·공급계약을 체결하여 해외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앞으로의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다.

Big Data 솔루션은 당사가 개발한 측정 및 분석 소프트웨어를 핵심으로 통신기술의 변화, 네트워크의 확장, 트래픽의 증가 등에 따라 꾸준한 업그레이드 수요가 발생하는 제품이다. 따라서, 급속도로 변화하는 이동통신 기술과 다양한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그리고 끊임없이 증가하는 무선 트래픽은 해당 제품의 수요를 점차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 T&M 솔루션 사업

통신 T&M 솔루션 사업은 기지국 감시 및 네트워크 유지보수를 위한 기지국 계측장비, 이동통신 단말기 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단말기 계측장비 그리고 SmallCell의 개발 및 생산에 사용되는 SmallCell 계측장비로 구분된다.

기지국 계측장비는 다시 기지국 감시용 제품과 네트워크 유지보수용 제품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기지국 감시용 제품은 기지국 신호의 품질을 실시간 감시하는 제품으로 이동통신 사업자가 기지국의 전파품질 상태를 감시하기 위해 기지국에 설치한다. 네트워크 유지보수용 제품은 필드 엔지니어가 지역을 돌아다니며 필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기지국 및 네트워크의 품질을 측정하는 제품으로 네트워크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한다.

단말기 계측장비는 기지국 에뮬레이터로써의 기능 뿐만 아니라 RF, 물리계층, 프로토콜 등의 시험 및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발용 제품과 단말기 생산 시 단말기의 시험과 Calibration 기능을 제공하는 생산용 제품으로 나뉜다. 개발용 제품은 당사가 2006년에 세계 최초로 개발한 Mobile WiMAX용 제품과 2009년에 개발 완료한 LTE용 제품이 있으며, 이 제품들은 Keysight社(舊 Agilent社)와의 글로벌 협약을 통해 2007년 2월부터 2013년 5월 말까지 전 세계에 판매되었다. 또한, 당사는 단말기 계측장비의 생산원가 절감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제품을 소형화하는 데에 R&D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렇게 개발된 보급형 제품은 보다 다양한 용도로 폭 넓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3년 8월 개발 완료한 SmallCell용 계측장비는 SmallCell의 개발 및 생산 시 사용하는 제품으로 SmallCell의 수신 성능을 확인하고 송신 신호의 분석과 교정, 정확성 검증 등을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이 제품은 기존 고가의 신호발생기와 신호분석기가 제공하던 기능을 소형, 경량화하여 SmallCell 개발과 생산 과정에 필요한 시험 및 계측기능을 단일 하드웨어에 통합함으로써 SmallCell 개발 및 생산 비용의 절감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노와이어리스는 경쟁이 치열한 통신 T&M 솔루션 시장에서 그동안 세계적인 계측장비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계측장비 시장에서의 경험을 쌓고 업계에서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노와이어리스는 지금과 같이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와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는 통신 T&M 솔루션을 적기에 개발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을 오히려 기회로 삼아 글로벌 통신 T&M 솔루션 분야에서 독자적으로 당당히 성장하고 있다.

SmallCell 솔루션 사업

SmallCell 솔루션은 집, 카페, 빌딩 등의 건물내부에 설치하여 안정적인 통신환경을 제공하고, 밀집된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통신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In-Door용과 트래픽 발생량이 많지 않은 산간지역이나 해안지역 등에 설치하여 적은 비용으로 통신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된 Out-Door용으로 구분된다.

최근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커버리지 확대 뿐 아니라 폭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신기술 개발 및 주파수 확보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개선방안의 하나로서 SmallCell에 주목하고 있다.

이노와이어리스는 이러한 시장의 흐름과 수요에 발 맞춰 LTE SmallCell 개발에 조기 착수하였으며, 2012년에는 KT의 SmallCell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세계 최초, 최대 규모의 LTE SmallCell 상용화 성공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이러한 이노와이어리스의 앞선 상용화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은 향후 글로벌 시장의 선점을 위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베타뉴스 구창환 기자 (koo@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