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피타임 NAS4 dual, 듀얼코어로 더욱 강력해진 4베이 NAS

안병도 | 2016-08-22 15:47:34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보편화되고 모바일 기기가 생활의 중심이 되면서 많은 것이 변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데 무겁고 비싼 저장 장치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알려주었다. 언제든 접속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필요하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보관하고 싶은 데이터는 무섭게 늘어나고 있다.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선명한 사진과 영상, 고해상도로 즐기는 영화와 드라마, 무손실 음원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즐겁게 해줄 멀티미디어 파일의 용량은 매우 크다.

이들을 개인이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NAS를 구입해 설치하는 사용자가 늘고 있다.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 장치로서 점점 가정의 필수품이 되어가는 중이다.

©

아이피타임으로 유명한 이에프엠 네트워크에서 새로운 제품인 NAS4 dual을 내놓았다. 이에프엠 네트워크는 공유기 분야에서 정평이 나 있는 디자인과 안정된 성능을 기초로 개인용 NAS 시장에도 힘쓰고 있다. NAS4 dual을 직접 써보며 성능과 특징을 알아보았다.


□ 디자인 - 깔끔한 화이트 케이스 안에 중후한 블랙베이


NAS4 dual은 디자인과 재질에서 아이피타임 시리즈의 디자인 언어를 계승했다. 깨끗하고 밝은 화이트 색상 플라스틱으로 만든 외부 케이스는 가정 내부 어디에나 잘 어울린다. 미니 타워 형태로 된 외형은 각진 이음새가 없이 라운딩 처리가 잘 되어 있다.

ⓒ

하드디스크나 SSD 등을 넣고 쓰는 안쪽 베이 부분은 블랙 색상이다. 묵직한 느낌을 주는 블랙은 앞에 끼우는 커버에도 적용되어 중후하다. 외형의 화이트와 어울리면 더욱 인상적인 느낌을 준다.

ⓒ

앞 커버를 벗기면 4베이가 드러난다. SATA 방식으로 빠른 데이터 접근 속도를 보장한다. 누르면 바로 갈아끼울 수 있는 서랍식 베이 4개가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복제 모두, 혹은 성능 향상 모드로 전환해서 쓸 수 있는 RAID 구성도 지원한다.

ⓒ

후면에는 주요 단자가 몰려 있다. 오른쪽에는 패턴 모양으로 된 방열구가 나 있고 그 왼쪽 위부터 전원 어댑터에서 온 전기를 공급받는 단자가 있다. 전원단자 아래에는 USB 3.0 단자 2개가 있다. 다시 그 아래에는 기가 비트 랜 포트 2개가 있다.

□ 성능 - 듀얼코어칩 채용과 2개의 랜 포트

ⓒ


NAS4 dual은 주요 연산 장치에 마벨사의 듀얼코어 1.6GHz 칩인 88F6828을 탑재했다. 강력한 이 칩의 성능과 DDR3 2GB 메모리가 조합되어 주요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와 전송 시 쾌적함을 보장한다. 4개의 베이는 저장 장치를 4개까지 연결해서 사용 가능하다.

©

뒷면의 USB 3.0 단자 두 개는 기존 규격인 2.0보다 최대 10배 빠르다. 여기에 메모리카드 등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PC 없이 NAS로 백업할 수 있다. 또한 외장하드 등도 연결해서 네트워크로 공유할 수 있다, 유선랜 연결이 어려울 때 여기에 무선랜 카드를 연결하면 와이파이를 통해서도 NAS를 사용할 수 있다.

ⓒ

NAS4 dual은 듀얼이라는 이름답게 이중으로 제공되는 단자를 활용한 기능이 많다. 사용하면 기능이 확장된다. 하나는 한쪽 랜 연결이 끊긴 경우에 다른 랜 포트로 자동 전환해서 네트워크 연결을 보장하는 라인백업 기능이다. 또한 두 개를 동시에 이용해서 더 넓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도 쓸 수 있다.

□ 활용 - 음악, 사진, 동영상 등 각종 멀티미디어 파일을 자유롭게

이 제품은 베이 4개가 제공되기에 개인용 클라우드로서 강력한 백업 성능을 제공한다. 디스크 4개를 이용해서 속도 위주의 스트라이핑으로 구성할 수도 있고 미러링 방식을 통해 복구 영역을 설정할 수도 있다. 가정용이지만 약간 더 강력한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 작은 개인 사업용으로 쓸 제품을 원하는 경우에 알맞다. 

ⓒ

음악, 사진, 동영상을 넣어놓고는 맥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근해서 사용해 보았다. 원거리 접속 방식으로 파일을 통째로 읽어올 수 있었다.

ⓒ

ⓒ

이어서 하나씩 플레이해보았는데 매끄럽고도 무리 없이 재생되었다. 무선 네트워크로 접근했는데도 안정적으로 대용량 멀티미디어 파일까지도 쓸 수 있다는 것이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

ⓒ

 

ⓒ

NAS에 저장된 파일을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에서도 쓸 수 있다. 우선 아이피타임에서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에 등록해 놓은 ipDisk앱을 이용하면 집 밖에서도 언제든 저장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

ⓒ

이 밖에도 DLNA를 지원하므로 스마트 TV가 있다면 PC 등을 거치지 않고도 바로 멀티미디어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볼 때 상당히 편리하다.

□ 총평 - 듀얼로 꾸며진 강력한 개인용 클라우드 NAS 시스템

ⓒ


아이피타임 NAS4 dual은 국내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이에프엠 네트워크가 내놓는 고급 NAS이다. 멀티미디어와 개인용 파일이 많아서 어딘가에 백업하고 자주 접근해서 사용하고 싶은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제품이다.

특징으로는 개인용으로서는 강력한 기능과 4개의 베이를 통한 풍부한 용량이다. 일반적 개인용 NAS가 2베이인데 비해 훨씬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개인 사용자에게 모자람 없는 기능을 제공하기에 규모가 작은 개인사업자 사무실에서도 업무용으로 쓸 수 있다.

©

소프트웨어적 지원도 우수해서 다양한 운영체제도 지원한다. 윈도우 2000, XP같은 구형 운영체제부터 최신 윈도우10도 지원하며 맥 OS나 리눅스도 지원한다.

기능으로서 선택의 폭이 넓고 한글화가 잘 된 소프트웨어와 관리 프로그램을 갖췄다. 듀얼코어칩에 2개의 이더넷 단자, 2개의 USB 3.0 단자가 있는 아이피타임 NAS4 dual은 안정성과 성능을 함께 얻고 싶은 사용자에게 상당히 매력적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기자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