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피타임 A704NS BCM, 전원안정성과 미디어서버 기능이 충실하다

안병도 | 2016-09-22 14:30:14

보통 IT 제품은 관련 반도체 기술의 발달과 함께 성능이 향상된다. 새로운 CPU나 GPU가 나오면 그걸 탑재한 PC가 새로운 라인업을 내놓는 이유도 바로 그것이다.

이것을 유무선 공유기에 비유해 보면 새로운 통신 규격이 적용된 칩이 나오면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제품이 나오게 된다.

그렇지만 성능이 모든 것은 아니다. 다양한 기능이나 기본기를 보강한 제품도 그 사이에 나오게 마련이다. 그리고 이런 제품이 오히려 혁신적인 신제품보다 안정성이나 편의성이 높아서 사랑받는 경우도 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이런 안정된 버전 제품만 골라 사기도 한다.

ⓒ

아이피타임에서 새로운 유무선 공유기인 아이피타임 A704NS BCM를 내놓았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근본적인 안정성을 더욱 보강한 제품이다. 네트워크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전력 공급부를 개선한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알아보았다.

▷디자인 - 윗면에도 방열구가 배치, 4개 안테나로 성능 향상

아이피타임 A704NS BCM은 디자인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었다. 화이트 플라스틱 재질과 심플함이라는 기본 디자인 언어를 유지하면서도 기능을 위한 형태 변화를 시도한 것이다. 또한 제품을 감싼 종이를 친환경 포장지로 사용해서 환경보호를 강조했다.

ⓒ

제품 윗면에는 오른쪽 아래에 영문으로 제품명이 프린트되어 있다. 그 왼쪽으로 패널이 있어서 전원을 비롯한 각종 동작 표시등이 위치한다.

변한 부분은 중앙인데 탈부착이 가능한 검은색 덮개가 있다. 이것을 떼어내면 전체가 패턴 타공 형태로 되어 발열을 쉽게 만든 부분이 있다. 구멍 너머로 주 기판이 그대로 보이는데 주요 칩셋의 냉각이 매우 쉽고도 강력해졌다.

우측으로는 안테나 네 개가 있다. 최신 무선 규격인 802.11ac를 지원하는데 2.4GHz에 2개의 안테나를 할당했다. 이것으로 2Tx-2Rx 최대 링크 속도 300Mbps를 제공하며, 5GHz에도 2개의 안테나로 2Tx-2Rx 최대 링크 속도 867Mbps를 지원한다.

ⓒ

제품 후면에는 주요 기능을 위한 단자가 집중 배치되어 있다. 오른쪽부터 보면 유선랜 출력 제공 단자 4개, 이더넷 입력 단자 1개, USB 2.0단자, 직류 어댑터로부터 전원 입력을 받는 단자가 위치한다. 혹시 입력과 출력을 혼동할 수 있는 초보 사용자를 위해 단자 안쪽 틀라스틱의 색깔이 다르게 했다. 오렌지색이 인터넷 출력, 노란색이 입력이다.

ⓒ

바닥면은 검은색 플라스틱으로 만들었고 오른쪽에 무늬 모양으로 방열을 위한 패턴 형식 구멍이 나 있다. 윗면과 바닥면에 모두 열 배출구가 있기에 안정적 제품 작동에 유리한 설계이다. 방열구 옆에는 세로로 세워 쓸 수 있는 스탠드 홀이 있다. 패키지에 같이 제공되는 스탠드와 함께 쓰면 세로 거치도 가능하다.

▷성능 - 브로드컴 BCM53573 칩을 써서 안정적인 유무선 전송 능력

ⓒ

이 제품은 보급형 가운데 성능이 뛰어난 제품군으로 전원 성능을 개선하고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 제품이다. 우선 연산 능력을 담당하는 칩으로 브로드컴 사의 최신 주문형 칩인 BCM53573을 탑재했다.

이 칩은 900MHz로 동작하며 공유기로 쓸 때와 미디어 서버 기능으로 쓸 때 모두 충분한 성능을 내도록 한다. 여기에 DRAM 128MB를 탑재해 여유 있는 버퍼링을 실현했다.

우선 유선랜 전송에 관련된 능력을 측정했다. 최대 속도 100Mbps 광랜을 지원하는데 기가 비트가 아닌 건 아쉽지만 일반적인 가정용 네트워크에서는 이 속도만 잘 받쳐줘도 별로 아쉽지 않다.

ⓒ

유선랜 측정 속도는 상당히 좋게 나왔다. 업로드와 다운로드에서 속도가 원활했으며 지연시간도 1.92밀리세컨드로 상당히 적게 나왔다. 유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받쳐주는 점이 확인됐다.

ⓒ

그다음은 무선랜이다. 우선 2.4GHz를 측정했다. 왼쪽은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전반적으로 업로드가 다운로드보다 높게 나온다.

지연시간이 유선에 비해 약간 많지만 큰 차이는 없다. 오른쪽은 4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값이다. 주파수 특성으로 인해 밀폐된 방에서도 속도가 그다지 떨어지지는 않는다.

ⓒ

이번에는 직진성이 좋은 5GHz 측정 결과값이다. 왼쪽이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고 오른쪽은 4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주파수 특성 상 밀폐된 방에서 지연시간이 좀 늘어났다. 하지만 혼신이 적은 주파수 대역이므로 전송속도가 높게 측정되었다.

▷활용 - 미디어 서버 기능으로 스마트 TV에서 직접 콘텐츠 감상 가능

ⓒ

아이피타임 A704NS BCM은 제품 후면에 USB 2.0포트를 탑재했다. 여기에 USB를 지원하는 저장 장치인 메모리, 외장 하드디스크 등을 연결하면 FTP 서버, 윈도 파일공유, 간이 웹서버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NAS기능을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저장 장치를 연결한 뒤 관리 모드로 들어가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기능을 쓸 수 있다. 이 때는 각종 설정에서 주소와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자세히 입력해둬야 한다.

아이피타임에서 한글화를 잘 해 놓았기에 차분하게 따라하면 초보자라도 관련 기능을 사용하는 데 무리는 없을 것이다.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 등에서도 설정 할 수 있다.

ⓒ

ipDisk앱을 통해 저장장치에 있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했다.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등이 자체 내장 재생기를 통해서 잘 재생되었다. 1080p 해상도의 고화질 동영상을 자막까지 함께 재생하는 정도로 처리 능력이나 전송능력이 우수하다.

ⓒ

ⓒ

아이피타임 A704NS BCM은 미디어 서버 기능도 가지고 있다. DNLA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TV 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중간에 PC나 태블릿 등 기기를 거칠 필요 없이 직접 TV에서 저장 장치 안에 있는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다.

ⓒ

ⓒ

관련 기능을 세팅하고 폴더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사진, 음악, 동영상을 다양하게 TV에서 직접 재생할 수 있다.

ⓒ

ⓒ

각종 고급 기능도 알차게 준비되었다. 아이피타임의 한글 소프트웨어 메뉴를 잘 지원하기에 프린터 서버 기능, USB테더링도 지원한다. 공지/광고 기능이나 자녀보호 기능까지도 쉽게 설정해놓고 이용가능하다.

▷총평 - 전원안정성과 미디어서버 기능이 충실한 공유기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많은 유무선공유기가 쏟아져나오고 있다. 매우 높은 가격에 엄청난 고성능을 제공하는 제품부터 시작해서 단순한 데이터 전송만 하는 소형 보급형 제품까지 많다. 그런 제품 가운데 사용자가 자기 용도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은 쉽지 않다.

ⓒ


아이피타임 A704NS BCM은 기본기에 충실하면서도 개별 기능의 성능을 높인 제품이다. 100M 광랜을 지원하는 유선랜 능력으로만 보면 보급형이지만 4개의 안테나와 강력한 BCM53573 연산칩을 통해 높은 성능을 실현했다. 또한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서 2A 전류량을 가진 전원어댑터를 포함했다.

 

©

그동안 전원부에 좀더 신경써 달라는 사용자의 요구에 응답해 안정성까지 높였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과 안정성을 얻고 싶으면서 간이NAS기능, 미디어서버 기능을 탐내는 사용자라면 이 제품을 한번 써보면 어떨까?

베타뉴스 안병도 기자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