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2탄,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설치기

이창선 | 2016-09-29 10:29:37

이제는 2탄이다 !! 넷기어 코리아와 베타뉴스가 함께한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에 당첨되신 2번째 행운아인 cobo1229 회원님을 만나기 위해 필자는 서울 강서구 염창동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

▲ cobo1229 회원님이 거주하고 있는 34평형 아파트

cobo1229 회원님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은 34평형 아파트로 작지 않은 평수의 주택이다. 이 주택에 새롭게 설치될 제품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공유기로, 현재 소비자가격 10만원 후반 대에 판매되고 있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이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은 어떤 성능을 제공할지 궁금하다.

※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 1탄,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설치기 :
http://www.betanews.net/article/643466

앞서 1부 기사에서는 40평형의 빌라에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의 성능을 검증해 보았다. 기사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은 40평형의 넓은 공간을 충분히 커버하는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렇다면 바로 아래 동생(?)인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은 어떤 성능을 제공할 것인가? 과연 형님이 보여준 것만큼 멋진 성능을 동생도 보여줄 수 있을 것인가? 지금부터 그 궁금증을 차근차근 풀어보도록 하자.

■ cobo1229 회원님과의 인터뷰 (제품 설치 전)

©

▲ 금번 이벤트에 당첨되신 cobo1229 회원님과 귀여운 아들

질문 : 넷기어 코리아와 함께하는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에 당첨 되신 것을 축하 드린다. 기분은 어떠신지?

답변 :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이렇게 당첨이 되어서 좀 놀랐다.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질문 : 현재 무선 공유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기기는 몇 개가 되는지?

답변 : 핸드폰 4개를 사용 중이다.

질문 : 기존 무선 공유기는 얼마 동안 사용하셨는지? 그리고 사용 느낌은?

답변 : 기존 제품을 사용한지는 3년 이상 된 것 같다. 기존 공유기의 느낌은 무선 신호가 닿지 않는 사각 지역이 많다는 느낌이었다. 화장실 같은 곳에서도 끊기는 느낌이었다.

질문 : 금번 이벤트에 신청한 이유는?

답변 : 기사를 보고 집에서 원활하게 무선 인터넷을 쓰고 싶다는 마음으로 신청하게 되었다.

질문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고성능 공유기로 바꾼 후에는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

답변 : 집에서 빠르게 무선 인터넷을 쓰고 싶고, 무엇보다 크롬캐스트를 통해 TV로 편하게 각종 동영상을 보고 싶다. 기존 제품으로는 신호가 약해서 그런지 크롬캐스트를 통해 동영상을 보는데 불편한 점이 많았다.

■ 기존 공유기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으로 교체 진행

©

©

cobo1229 회원님이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유무선 공유기는 통신사에서 기본 제공되는 제품으로, 싱글 밴드 / 802.11n 규격을 지원하는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이다. 본 이벤트는 말 그대로 기존 제품을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로 업그레이드 해 드리는 이벤트다. 따라서 공유기 교체에 따른 성능 테스트 결과가 이후 보여지게 되겠지만, 결코 기존 제품의 성능을 폄하하려는 의도는 없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기 바란다. 기본적으로 두 제품은 등급 자체가 다른 제품이기에, 성능 차이는 나타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기억하면서 기사를 읽어주시기 바란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제품
- 착탈식 안테나 3개
- 전원 어댑터 및 케이블
- 제품 설치 가이드
- 이더넷 케이블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제품 박스 안에 있는 포함되어 있는 구성물은 위와 같다. 한글로 된 설치 가이드가 기본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제품을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운송 도중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은 기본적으로 비닐 패킹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비닐 패킹 상단에는 제품의 초기 SSID 및 비밀번호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붙여져 있기 때문에 비닐을 뜯은 후에 무심코 휴지통에 버리면 안 된다.

©

설치를 마친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공유기 모습은 위와 같다. 넷기어 코리아는 현재 국내에 총 3개의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를 공급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모델명은 아래와 같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8 R8500 공유기 : AC5300 / 트라이 밴드 / 쿼드 스트림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공유기 : AC3200 / 트라이 밴드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공유기 : AC1900 / 듀얼 밴드

©

▲ 지금 보아도 멋진 디자인을 갖춘, 나이트호크 F-117 스텔스 전투기

모델명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성능상으로는 R8500 > R8000 > R7000 순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순수하게 디자인적으로 본다면 필자의 생각으로는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이 가장 멋지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한때 미 공군의 주력 스텔스 전투기였던 “나이트호크 F-117” 비행기의 디자인과 비교를 해 보자면, R8500 모델이나 R8000 모델보다는 R7000 모델이 훨씬 더 닮은 모습이지 않은가?

제품을 선택하고 구매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디자인적인 요소 역시 무시할 수는 없는 요소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은, 형님(?)격인 R8500 이나 R8000 모델은 갖추지 못한 자신만의 특별한 디자인적인 매력을 갖춘 모델이라 생각된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공유기의 공식 스펙은 위와 같다. 10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형성하는 제품답게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데, 실제적인 성능 면에서 주목해야 할 스펙은 아래와 같다.

1. AC1900 듀얼 밴드 Wi-Fi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공유기는 2개의 주파수 채널을 통해, 최대 1.9Gbps Wi-Fi 속도를 제공한다. 각 주파수 별로 지원하는 최대 속도는 아래와 같다.

※ 1.9Gbps 속도 : 600Mbps(2.4GHz) + 1300Mbps(5GHz)

2. Beamforming+ 기술

©

▲ 기본적인 무선 신호 송출

Beamforming 기술은 스마트기기의 위치를 자동 추적하여, 현재 스마트기기가 있는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집중적으로 쏘아주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무선 공유기는 특별한 방향성 없이 360도 전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송출한다. 하지만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는 제품은 스마트기기가 있는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집중적으로 쏘아주기 때문에, 더욱 빠른 W-Fi 속도와 넓은 무선 커퍼리지 그리고 안정적인 연결을 유지해 줄 수 있게 된다.

©

▲ Beamforming+ 기술이 적용된 무선 신호 송출

넷기어 Beamforming+ 기술의 특별한 점은,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기기에도 적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는 점이다. 기본적인 Beamforming 기술은 802.11ac 무선 규격에 근거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기술인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선 신호를 쏘아주는 공유기 뿐만 아니라, 무선 신호를 받는 단말기(스마트기기)또한 802.11ac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넷기어 Beamforming+ 기술은 이러한 제약 사항을 극복하여, Beamforming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802.11n 지원 단말기 2.4GHz 주파수에서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된 것이다. 한층 더 발전된 Beamforming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Beamforming 기술 명칭 뒤에 “+” 라는 부호가 덧붙여진 셈이다.

3. Smart Connect 기술

Smart Connect 기술은 간단히 말하자면 자동 로드 밸런싱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사용자가 많은 환경에서 특정 단말기에 속도가 집중이 되지 않도록, 무선 신호와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는 기술이다. 아래의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공유기는 무선 단말기의 호환성과 공유기와 단말기 사이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각 단말기에 무선 신호를 쏘아주게 된다. 동일한 스펙의 무선 단말기 2개가 있다고 하면, 거리상으로 공유기에 가까이 위치한 단말기에 더욱 강한 무선 신호가 도착하게 된다.

공유기 근처에 있는 단말기를 A 단말기라고 한다면, A 단말기는 공유기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른 Wi-Fi 속도를 우선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그런데 이 A 단말기에서 고품질 HD 동영상 등을 다운받고 있다면(?) 상대적으로 공유기로부터 먼 거리에 위치한 B 단말기는 무선 인터넷 속도가 상당히 느려지게 되는 문제점이 나타난다. 소위 말하는 “데이터 쏠림”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만약 공유기로부터 무선 신호를 받는 단말기가 2개가 아니라 4개 / 5개 / 6개인 상황이라면, A 단말기의 데이터 독식(?) 때문에 나머지 B / C / D 단말기 등은 말 그대로 심각하게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쏠림 현상을 막아주는 기술이 바로 Smart Connect 기술이다. Smart Connect 기술은 각 단말기에 제공되는 무선 신호 세기 등을 분석하여, 빠른 속도가 제공되는 단말기는 빠른 단말기끼리 묶고 느린 속도가 제공되는 단말기는 느린 단말기끼리 묶어 각 그룹 별로 별도의 Wi-Fi 대역을 할당하여, 어느 특정 단말기가 지나치게 빨라지거나 느려지지 않도록 스마트하게 제어해 주는 기술이다.

■ 성능 테스트 – 기존 공유기

- 거실

©

먼저 cobo1229 회원님의 자택에 설치된 기존 공유기의 무선 속도를 측정해 보았다. 테스트 툴은 인터넷 속도 테스트 툴로 널리 사용되는 벤치비 앱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공유기 자체가 거실에 위치하고 있고 특별한 장애물이 없는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속도는 만족스럽지 못했다. 아울러 공유기 자체가 싱글 밴드 / 2.4GHz 주파수 만을 지원하는 제품이었기 때문에, 5GHz 주파수에서의 성능은 아예 테스트를 할 수 없는 환경이었다.

기존 공유기의 성능의 문제인지 아니면 주택에 들어오는 인터넷 라인의 문제인지 확실하게 판단하기 어렵지만, 다운로드 속도 / 업로드 속도 / Ping 등 모든 테스트에서 전체적으로 느린 속도가 확인되었다

- 방1 (아이들 방)

©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아이들 방에서의 속도는 거실에서의 속도보다 좀더 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거실에서의 성능도 빠른 편이 아니었지만, 공유기와의 거리 및 두꺼운 벽의 영향으로 다운로드 속도가 더욱 떨어진 상태이다.

- 화장실

©

©

▲ 기존 공유기 / 2.4GHz 주파수

©

화장실에서의 다운로드 속도는 기존 공유기로 테스트한 결과 중에서는 가장 빨랐지만, 절대적인 속도를 기준으로 볼 때에는 역시 빠르다고 할 수 없는 속도가 나왔다. cobo1229 회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집안 모든 곳에서 전체적으로 느린 무선 인터넷 속도를 보여주어, 여러 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에는 심각한 속도저하를 경험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었다.

■ 성능 테스트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프리미엄 공유기

오늘의 주인공인 나이트호크 R7000 프리미엄 공유기로 교체한 뒤의 성능을 살펴볼 차례다. 인터넷 라인 변경 없이 공유기 교체만으로 무선 인터넷 성능은 얼마만큼 향상될 수 있을 것인가?

- 거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5GHz 주파수

©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면, 큰 폭으로 성능이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다. 2.4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기존 공유기 대비 3.3배의 다운로드 속도 향상을 보여주었고, 업로드 속도는 7.9배의 속도 향상을 보여주었다.

5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더욱 빨라지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73.9Mbps까지 향상되었고 업로드 속도는 무려 97.6Mbps까지 향상되었다. 네트워크 Ping 역시 안정화되어 37.9ms에서 3.80ms로 반응 속도가 더욱 빨라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방1 (아이들 방)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5GHz 주파수

©

그렇다면 거실에서 조금 거리가 있고 벽으로 둘러싸인 아이들 방에서의 성능은 어떨까? 우선 2.4GHz 주파수 환경에서의 성능은 거실에서의 속도보다 조금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역시 공유기와의 거리와 두꺼운 벽 때문에 무선 신호 수신 율이 조금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5GHz 환경에서는 뜻밖의 결과로 필자를 놀라게 했다. 독자들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거실에서의 성능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다운로드 속도는 거실에서의 속도보다 미세하게 빨라, 거리와 장애물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고성능 공유기로서의 면모를 마음껏 뽐내고 있다.

- 화장실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2.4GHz 주파수

©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 5GHz 주파수

©

마지막으로 화장실에서의 성능을 검증해 보았다. 2.4GHz 주파수 환경에서는 거실에서와 마찬가지고 기존 공유기보다 3배 이상 빠른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업로드 속도 역시 다운로드 속도와 거의 동일한 69.1Mbps 속도를 보여주어, 기존 공유기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성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다.

5GHz 주파수에서는 80.4Mbps 속도를 보여주어, 이제까지 테스트한 결과 중에서 가장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기록하였다. 이전 1부 기사에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을 설치하고 테스트하면서도 느꼈던 부분이었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특이하게도 공유기에서 가까운 거리에서 테스트를 했을 때보다 오히려 벽 같은 장애물로 막혀있거나 멀리 떨어진 장소에서 테스트를 했을 때의 성능이 더 뛰어난 특징을 보인다.

※ 2.4GHz 주파수 다운로드 속도 비교 : 아이들 방 < 거실(R7000 위치) < 화장실
※ 5GHz 주파수 다운로드 속도 비교 : 거실(R7000 위치) < 아이들 방 < 화장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모델 역시 그러한 특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 고성능 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은, 가까운 거리보다는 원거리 또는 두꺼운 벽과 같은 장애물로 인해 무선 속도가 제대로 안 나오는 환경 때문에 고성능 제품을 구입한다. 그러한 면에서 볼 때 거리와 장애물에 강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의 착한(?) 특징은, 고성능 무선 공유기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으로 비춰질 수 있을 것이다.

■ 제품 설치 후 사용 소감

필자 :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제품을 설치한 후 며칠이 지난 상태다. 지금까지 사용해 본 느낌은 어떠한지?

답변 :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하지만,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때 끊기지 않아서 더 좋아한다. 여러 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사용해도 예전처럼 끊기거나 느려지는 느낌이 없어서 좋은 것 같다. 예전 공유기로는 속도와 신호가 약해서 크롬캐스트를 잘 활용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아주 부드럽게 온라인 동영상 등을 TV로 볼 수 있어서 매우 만족스럽다. 음영지역이 없어져 집안 어디에서도 빠른 속도를 제공해주는 것 같다.

■ 34평형 아파트 공간을 훌륭히 커버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무선 공유기

©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독자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우리 집은 통신사에서 기본 제공하는 번들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공유기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하고 있는 건가?’

필자 역시 통신사에서 기본 제공되는 802.11ac 지원 기가비트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생각을 자주 해보곤 한다. 별도의 비용을 들여서 고성능 공유기로 바꿔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중이라고 할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와중에, 필자에게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를 테스트할 기회가 찾아온 것은 정말 뜻밖의 행운이었다. 비록 필자의 집에 설치를 한 것은 아니었지만 나이트호크 X6 R8000과 R7000 모델을 독자 분들의 집에 설치하고 테스트하면서, 일반적인 보급형 공유기와 고성능 공유기의 차이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은 스텔스 전투기를 닮은 멋진 디자인도 매력적이었지만, 34평형 아파트라는 작지 않은 공간을 충분하게 커버하는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빠른 성능 또한 매력적인 제품이었다. 하물며 cobo1229 회원님의 집에 들어오고 있는 인터넷 라인은 100Mbps 라인이 아닌가? 만약 기가비트 라인으로 회선을 교체한다면 속도는 더욱더 빨라질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경험해 본 바로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이 40평형대의 공간을 충분히 커버하는 느낌이었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은 30평형대의 공간을 충분히 커버하는 느낌이었다. 가격적인 포지션에 따라 성능이 확실하게 구분된 느낌이랄까? 금전적인 여유만 충분하다면 당연히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R8000 모델을 추천하겠지만, 20~30평대의 공간에서 충분히 빠른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공유기를 원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7000 모델이 딱 적합하다는 느낌이다. 남은 것은 소비자들의 선택일 뿐.

기술의 발전은 참으로 대단한 것 같다. 이제는 무선 인터넷 속도가 유선 인터넷 속도와 비교해보아도 전혀 느리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무선 인터넷이 자꾸 끊기고 속도가 느린 것 같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 같은 고성능 공유기로 업그레이드를 해 보는 것도 좋은 해결책 중 하나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물론 업그레이드에는 당연히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겠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시리즈는 비용을 투자한 만큼 그에 상응하는 멋진 퍼포먼스로 소비자들에게 보답할 것이다. 이상으로 넷기어 코리아와 함께한 “넷기어 프리미엄 무선 네트워크 구축 이벤트 2탄 기사”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베타뉴스 이창선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