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피타임 A8004NS-M, 강력한 무선네트워크와 처리능력을 원한다면

안병도 | 2017-02-13 17:41:47

네트워크 장비가 갖춰야 할 최고의 미덕은 빠른 속도이다. 안정성이나 다양한 기능도 중요하지만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새로운 통신규격이나 연산칩이 나올 때마다 주목받는 점이 얼마나 빨라졌는가하는 점이기 때문이다.

802.11ac 규격과 기가비트랜 등의 요소를 갖추면서 유무선공유기는 이제 가정의 핵심 장치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물론이고 노트북도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해서 아무런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더 넓은 전파도달 거리와 함께 더욱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것은 그만큼 대역폭이 넓은 신호를 제대로 이용하는 콘텐츠가 많아졌다는 뜻이다.


ⓒ




이제는 가정에서도 뛰어난 전송능력을 가진 제품이 점점 각광받는 추세다.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아이피타임 A8004NS-M은 유무선전송속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뛰어난 연산능력까지 갖춰 강력한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다.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며 자세히 알아보았다.



디자인 - 방열에 신경쓴 형태, 안테나 4개로 두 주파수 송수신

아이피타임 A8004NS-M는 아이피타임 시리즈에 계승되는 디자인 언어를 계승했지만 세부적인 모양에서는 상당히 달라졌다. 재질은 화이트톤의 세련된 플라스틱으로 동일하지만 크기는 기존 프리미어급 공유기 크기의 두 배에 가까운 정도로 커졌다.



ⓒ



제품 윗면 오른쪽 아래에는 영문으로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다. 그 왼쪽으로 상태 표시용 패널이 있다. 전원을 비롯해 공유기의 각종 동작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일렬로 늘어서 배치되어 있다. 그 아래쪽에는 크래들로 세워서 쓸 때 고정시킬 수 있는 역할의 홈이 나 있다. 이 홈은 아래쪽에 있는 안테나 두 개를 접어서 안에 넣을 수도 있도록 기능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안테나는 사각형인 제품 모서리마다 하나씩 총 4개가 있다. 이제까지의 아이피타임 제품에서 사용했던 5dBi 안테나보다 좀더 커진 디자인이며 한개가 5Ghz와 2.4Ghz를 동시에 구성한다. 윗면 왼쪽에는 냉각을 위한 패턴홀과 함께 소형 냉각팬이 있어 방열능력에 신경썼다는 점을 알 수 있다.

ⓒ




제품 후면에는 주요기능을 위한 단자는 모두 배치되어 있다. 오른쪽부터 보면 어댑터 전원 입력을 받는 단자, 리셋홀, WPS단자, 이더넷 입력 단자 1개, 유선랜 출력 제공 단자 4개, USB 3.0단자 1개, USB 2.0단자 1개 등이 있다. 이더넷 단자 안쪽 플라스틱 색깔이 다른데 오렌지색이 인터넷 출력, 노란색이 입력이다. 이 외에도 와이파이, LED를 끄고 켤 수 있는 스위치가 이서서 탑재되어 있다.



ⓒ



바닥면도 약간 달라졌다. 회색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바닥 색깔이 약간 다르다. 또한 무늬 패턴으로 방열 구멍이 뚫려 있다. 또한 바닥 아래쪽에 단차가 있어 공기를 바닥면에서 더 잘 빨아들일 수 있다. 바닥에서 공기를 빨아들여 윗면 냉각팬을 통해 위로 배출시키는 구조로 보인다.



성능 - 무선 최대 속도 1,733Mbps, 장거리에 강한 안테나 특성

ⓒ




아이피타임 A8004NS-M는 특히 성능적인 면에 강하다. 우선 연산을 맡은 핵심칩으로는 미디어텍의 쿼드코어 1.4Gh인 MT7623를 탑재했다. 여기에 DDR3 1GB 메모리를 얹었는데 이 정도면 고급 NAS나 태블릿과도 같은 정도의 성능을 가지게 된다.

안테나는 총 4개인데 2.4Ghz안테나와 5Ghz안테나를 4개가 동시에 송수신한다. 따라서 안테나 갯수별 효율이 매우 좋으며 4Tx-4Rx 로서 무선 전송능력이 향상되었다. 유선은 기가비트랜을 지원하며 802.11ac로서 2.4Ghz에서 최대 링크 속도 800Mbps를 제공한다. 5Ghz에서는 최대 링크 속도 1,733Mbps를 지원하는데 유선의 기가비트보다 빠른 속도이다.



ⓒ



이 둘을 듀얼밴드로서 함께 연결해서 쓰면 이론상 최대 2,600Mbps라는 속도까지 올라간다. 다만 이것은 이론상이며 실제로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이것보다는 느린 속도가 나온다.


ⓒ



또한 이 제품에는 MU-MIMO라는 기술이 적용되었다. 여러 기기가 동시에 무선랜을 사용하려고 할 때 순번을 기다리느라 속도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다중 입출력을 통해 해소해서 여러 기기가 동시에 최대속도로 와이파이 이용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




이번에는 실제 성능을 알아보자. 유선랜 전송 능력에서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므로 가정용 네트워크에서도 빠른 전송이 가능하다. 기가컴팩트로서 500Mbps로 제한된 속도로 공급되는 라인에서 다운로드는 492Mbps, 업로드 속도가모두 494Mbps로 최고속도에 가깝게 나왔다. 지연시간도 1.74ms로 상당히 적다. 유선 속도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걸 알 수 있다.

ⓒ



이번에는 무선랜 속도를 측정했다. 우선 2.4GHz를 측정한 결과를 보자. 왼쪽은 1미터 정도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약 75Mbps이며 업로드는 거의 두 배인 130Mbps이다. 다만 지연속도는 11.4ms로 좀 많은 편이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주파수 특성에 의해 거리가 좀 떨어져도 상관없고 밀폐된 방에서도 속도가 거의 떨어지지 않는다. 다운로드 속도는 약 114Mbps로 많이 좋아졌고 업로드는 약 130Mbps로 이전 결과와 같다. 또한 지연시간은 약간 늘어난 17.3ms로서 약간 안정성이 떨어졌다.


ⓒ



이번에는 전송속도와 직진성이 좋은 5GHz 측정을 한 결과값이다. 왼쪽이 1미터 정도의 가까운 거리에서 측정한 결과이다. 다운로드가 200Mbps이고 업로드는 무려 399Mbps에 달한다. 지연속도 역시 5.26ms로 손실은 적은 편이며 속도는 폭발적으로 높아졌다.

오른쪽은 3미터 정도 떨어진 밀폐된 방에서 측정한 결과값이다. 주파수 특성에 의하면 거리가 떨어지고 밀폐된 방에서 지연시간이 좀 늘어나야 한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5.08ms로 오히려 줄어들었다. 다운로드는 265Mbps로 더 좋아졌으며 업로드도 394Mbps로 미세하게 줄어들었다. 투과력이 강하지 않고 거리에 약한 주파수이지만 밀폐된 방에서도 전달력이 매우 잘 유지되었다.

전체적으로 아이피타임 A8004NS-M는 거리가 어느 정도 떨어져야 오히려 제 성능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제품은 긴 안테나와 우수한 하드웨어 스펙을 살려 비교적 넓은 공간의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이 유리하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활용 - USB단자를 활용한 간이NAS, 스마트TV에서 직접 콘텐츠 감상

아이피타임 A8004NS-M는 USB 포트가 2개 장착되어 있다. USB2.0포트와 USB 3.0포트가 한 개씩이다. 여기에 USB를 지원하는 각종 디바이스를 연결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외장 메모리나 외장HDD 같은 기기를 연결하면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프린터 서버나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간단한 기기 충전에도 활용할 수 있다.

ⓒ



이런 부가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관리 메뉴에서 관련 기능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설치도우미를 비롯해 한글화가 잘 된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주고 있다. 한글 메뉴를 보면서 관련 기능을 설정하는 과정은 별로 어렵지 않다. 또한 이 관리모드는 모바일 앱을 이용해 세팅할 수도 있다.


ⓒ




ⓒ



우선 관리모드에서 세팅이 끝난 다음 스마트폰에서 ipDisk앱을 내려받아 보자. 기자는 갤럭시S7을 가지고 있기에 안드로이드용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내려받았다. 아이폰이라면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앱을 실행시킨 다음, NAS기능을 통해 URL과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바로 사용할 준비가 된다.

ⓒ



아이피타임 A8004NS-M의 USB에 연결된 외장 저장장치에 담긴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확인된 파일은 터치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자체재생기 등을 설정해 재생할 수 있다.


ⓒ



사진과 음악은 자체 재생기를 통해 곧바로 앱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체 재생기의 인터페이스나 기능도 우수한 편으로 다른 기본 앱에 비해 손색이 없다.


ⓒ



동영상은 외부 앱을 이용해야 한다. 처음에 재생용 앱을 지정해주면 그 앱으로 우선 재생한다. 접근속도가 빠르기에 고해상도 영상이 빨리 재생되었다. 1080p 동영상을 불러와도 지연시간이 적고 부드럽게 잘 재생되었다. 처음을 스킵하고 중간 부분부터 하는 재생조작에서도 원하는 부분을 빠르게 찾아서 감상할 수 있었다.

ⓒ



ⓒ



최근 중가 이상의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전부 탑재되는 미디어 서버 기능도 강력하다. 만일 가정에 DNLA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TV가 있다면 콘텐츠를 재생하는 데 PC나 태블릿 같은 다른 기기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 스마트TV에서 직접 네트워크를 통해 저장 장치 안에 있는 콘텐츠를 확인해서 즐길 수 있다.

ⓒ



ⓒ



관련 기능을 세팅하고 폴더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사진, 음악, 동영상을 매끄럽게 볼 수 있다. 스마트TV에서 직접 불러내는 것이라 지연시간도 적은 편이며 감상에 보다 최적화되었다.


ⓒ

이 밖에도 관리메뉴에는 사용자를 위한 여러 활용 기능도 있다. 자녀보호를 위해 특정 주소를 차단하거나 제한하는 기능이 있고 처음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에서 웹페이지를 펼쳤을 때 공지/광고를 표시하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



기기에 따라 접속여부나 속도를 제한해서 하나의 회선으로 여러 기기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도 준비되어 있다. USB단자를 이용해서 테더링을 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기능도 돋보인다.


총평 - 강력한 무선네트워크와 처리능력을 원한다면


ⓒ



그동안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매우 정돈된 라인업을 보여주는 장점이 강했다. 대신에 제품의 특성에서 다양성이 좀 부족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이루는 전파도달능력이 프리미엄급에서는 약간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초급자 이상이 편하게 쓰기는 좋지만 막상 강력한 처리능력이나 넓은 무선 네트워크를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아쉬움을 주었다.


ⓒ




하지만 아이피타임 A8004NS-M는 다르다. 쿼드코어 칩에 1GB에 달하는 메모리를 장착해 근본 연산능력을 끌어올렸다. 연산능력이 올라가게 되자 간이NAS 관련 기능이 웬만한 보급형 전문 NAS에 근접할 수 있게 되었다. 고해상도 영상이나 사진을 전송할 때 빨라진 속도가 금방 체감되었다.


ⓒ




아이피타임 A8004NS-M에서 달라진 안테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보다 크고 길어진 안테나는 그만큼 전파도달거리와 전송속도를 높여준다. 안테나 숫자는 4개지만 그 4개를 동시에 활용해서 폭발적인 무선네트워크 능력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이 제품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 중가형 이상을 구입하고 싶은 사용자 가운데 무선네트워크 거리와 멀티미디어 연산능력을 중시하는 사용자라면 눈여겨 보도록 하자.

베타뉴스 안병도 기자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