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세계그룹, 복합쇼핑몰 사업 '급제동'

박지수 | 2017-05-15 17:28:43

신세계그룹이 추진하던 부천 상동 영상복합단지 내 백화점 건립계획이 갑자기 연기되면서 복합쇼핑몰 사업에 급 제동이 걸렸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지난 12일 부천시와 영상복합단지 내 백화점 부지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갑자기 연기를 요청했다. 이번이 4번째 연기다.

일각에서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등 관련 법안이 국회 상임위원회 심사 단계에 들어서면서 2020년 완공 예정인 건립 계획이 사실상 무기한 연기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부천시는 신세계에 사업 추진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공문을 보낸 상태로 알려졌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전경 모습. ⓒ신세계

앞서 신세계그룹은 지난 2015년 9월 부천 출점 우선 협상대상자에 선정된 이후 부천 영상복합단지에 복합쇼핑몰을 세울 계획이었으나 인천시 부평구 주변 상인들과 의원들의 반대로 트레이더스·쇼핑몰·호텔은 제외하고 백화점만 건립하는 내용으로 사업계획안을 변경한 바 있다. 하지만 여전히 복합쇼핑몰을 짓는 것으로 오인하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지역상권과의 협의를 위해 계약을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가 백화점 건립 연기 요청을 한 표면적 이유는 백화점 예정지와 인접한 인천시 부평구 상인들의 반발 등이다.

그러나 업계에선 문재인 정부가 '골목상권·소상공인 보호'를 내걸고 들어선 상황에서 '대기업 백화점이 골목 상권을 침해한다'는 논란의 중심에 서는 것을 꺼렸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10대 공약에는 대규모점포에 복합쇼핑몰을 포함시켜 도시계획단계부터 입지를 제한하고, 대형마트처럼 매월 2회 의무휴업을 롯데몰, 신세계 스타필드 등 복합쇼핑몰에도 적용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영업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실제 문 대통령은 경선 당시 지난달 21일 인천 부평역 유세에서 “부천 신세계 종합쇼핑몰 입점 계획은 지역 중소상인들의 큰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상생협력방안을 입법해 제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지난 12일 김만수 부천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신세계의 연기 요청 이유는 새 정부가 출범한 상태에서 바로 계약을 체결하면 정부에 미운털이 박혀 불이익을 당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말했다.

부천시와 신세계는 토지매매계약 체결시 오는 2021년까지 사업착수 및 준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의 신세계 복합쇼핑몰 건립 여부 또한 어두워졌다.

신세계는 지난 2015년 5월11일 광주시와 ‘지역 친화형 랜드마크 복합시설’을 개발하는 투자협약(MOU)을 맺고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지역상인들이 골목상권 침해라고 반발하고, 민주당 차원에서 공식적인 건립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신세계는 당초 계획한 면적을 40%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신세계 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창원'을 염두에 두고 지난해 4월 ㈜유니시티로부터 경남 창원시 의창구 중동 내에 토지 3만3000여㎡(1만 평)을 750억원에 사들였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무기한 연기는 사실이 아니다"며 "협의점을 찾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타뉴스 박지수 기자 (pj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경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