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피타임 H608, 실내에 잘 어울리는 아담한 스위칭허브

안병도 | 2017-06-23 15:33:50

요즘은 가정 내에서도 네트워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IPTV, 사물인터넷을 비롯해 인터넷에 연결해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장비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기기와 함께 우수한 유선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장비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는 중이다.

스위칭허브는 그래서 유선 네트워크가 필요한 가정에서도 수요가 생기는 중이다. 이더넷 단자를 통해 유선 네트워크 신호를 받아서 각 단자로 잘 분배해주면 가정 내에서도 잘 정비된 사무실 수준의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다만 스위칭 허브는 일반적으로 약간 부담되는 가격대, 비교적 커다란 크기 등으로 일반 사용자가 꺼리는 분도 있었다.

ⓒ




이렇게 스위칭허브가 필요하지만 크기나 가격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사용자를 위한 제품이 나왔다. 이에프엠(EFM) 네트웍스에서 내놓은 아이피타임(ipTime) H608을 직접 사용하며 자세히 살펴보았다.



디자인 - 화이트 플라스틱, 초미니 사이즈

ⓒ



아이피타임 H608은 견고하고 중후하게 디자인된 기업용 스위칭허브와 형태가 좀 다르다. 가정용으로 실내 인테리어에 어울리도록 비교적 산뜻한 화이트색이다. 가격과 무게를 낮추기 위해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했다. 아이피타임 시리즈에 적용되었던 전통적인 디자인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매우 작고 가벼운 편이다. 사이즈는 124.4 x 62 x 26.5 mm이며 무게는 92그램 정도이다.

ⓒ



윗면에는 간단한 제품명 프린트와 함께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LED패널이 마련되어 있다. 그 안쪽에서 작동을 알리는 LED가 빛나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손상 우려가 적다.

제품 주요 기능은 후면에 집중되어 있다. 점의 갯수로 번호가 표시된 이더넷 단자가 8개 마련되어 있다. 단자 안쪽에는 모두 오렌지색 구성되어 있다. 특별히 입력과 출력을 구별할 필요없는 구조이기에 어디든 꽂으면 자동으로 인식되어 작동한다.

ⓒ



측면에는 AC전원과 연결 가능한 케이블 접속단자가 탑재되어 있다. 뒷면은 방열을 위해 패턴 형식의 방열구가 나 있고 네 모서리에 낮은 다리 역할을 하는 돌기가 있어 바닥에서 찬 공기를 흡수하기 쉽게 설계되었다.



성능 - 8포트, 최대 100Mbps 속도 지원

ⓒ



아이피타임 H608은 초소형으로 가정 등 간편한 사용을 원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이다. 8포트에서 최대 100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일반적 유선통신 규격을 완벽히 지원하며 입출력 단자의 자동감지와 안정적인 사용이 장점이다.

ⓒ



이번에는 실제 성능을 측정해 보았다. 가정용 인터넷에 연결해서 트래픽 처리 능력을 보았다. 우선 스위칭허브나 공유기를 전혀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한 수치를 확인했다. 제품에서 지원하는 대역폭에 비해 훨씬 크고 우수한 기가비트가 원회선이다.

ⓒ



이 다음으로 아이피타임 아이피타임 H608를 연결한 뒤 전송 능력을 측정했다.결과는 다운로드는 약 95Mbps, 업로드는 약 95Mbps이다. 지원하는 최대속도인 100Mbps와 상당히 비슷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연시간도 4.62ms로 작은 편이다. 이런 결과로 보아 회선 속도를 최대속도에 근접하게 안정적으로 전달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피타임 H605 - 더욱 작은 5포트 스위칭허브

ⓒ



만일 조금 더 작은 제품을 원한다면? 포트수가 적더라도 사이즈 작음 제품을 원한다면 아이피타임 H605도 있다. 이 제품은 아이피타임 H608에서 성능을 모두 유지한 채 포트 수만 줄여 간략화한 제품이다. 외형적으로는 포트수가 5개로 줄었고 그에 따라 크기도 상당히 작아졌다. 사이즈는 84.4 x 54 x 25.7 mm이며 무게는 58그램으로 아주 작다.

ⓒ



아이피타임 H605의 실제 성능 측정 결과는 위와 같이 나왔다. 다운로드 속도는 약 95Mbps이고 업로드 속도 역시 약 95Mbps이다. 지연시간은 5.22ms로 안정적인 전송을 해주고 있다. 이 제품 역시 회선 속도를 최대속도에 가깝게 안정적으로 전달해준다.

ⓒ





총평 - 실내에 잘 어울리는 아담한 스위칭허브

사물인터넷과 클라우드가 각광받는 시대이다. 이에 따라 가정용 IT제품이 요구하는 데이터 전송능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성능 네트워크를 원하는 사용자도 늘어나고 있다. 예전에는 대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했던 스위칭허브를 개인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도 한다.

ⓒ



가정용 서위칭허브의 미덕은 안정적인 성능 이외에도 작은 사이즈와 위화감 없는 외관이다. 들어오는 신호를 안정적으로 분배해 기능적 측면도 있어야 하지만 화분이나 가구 등 실내 인테리어와 무난하게 어울려야 한다. 크기 자체가 작으면 더욱 좋다. 아이피타임 H608은 IPTV나 셋탑박스, 네트워크 카메라 같은 유선 네트워크 기기를 다수 이용하는 가정에서 쓰기 알맞은 제품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기자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