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친인척 비리 의혹에 나몰라라 하는 성장현의 용산구정, 너무 후진적이다.

이 직 기자 | 2017-07-26 08:29:24

성장현 용산구청장이 이끄는 용산구정이 타 구청의 구정이나 박원순시장이 이끄는 서울시의 시정에 비해 너무 후진적이어서 서울시 전체 평균을 까먹고 있는 것이 아니냐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5월 문제가 되었던 구의원 건물 매입 시도부터해서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입찰 비리 의혹, 작년에 큰 논란이 되었던 제주휴양소 사기 추진 의혹까지 용산구청이 추진한 사업들이 하나같이 서울시 평균에 미달해 박원순 시정의 감점 요인이 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박원순 서울 시장이 봤을 때 가장 불만족스러운 구 중 하나가 용산구가 아닐까 하는 추측이 가능한 부분이다.

구의원 건물 매입해 주려다 실패


박원순 서울시장은 선거 당시 임기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을 대폭 늘리겠다고 공약했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구청 등을 독려해 후보지를 물색하도록 하고 있다. 또 구청이 후보지를 마련해 오면 구청 보다 2배정도 더 많은 돈을 매칭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

이런 까닭에 서울시의 각 구청들은 국공립 어린이집 후보지를 찾고 있다. 그런데 용산구가 물색한 후보지들이 곳곳에서 특혜 시비가 일고 있다. 지난 5월 용산구청은 성장현 용산구청장과 같은 당 구의원 건물을 매입해 주려다 발각이 된 바 있다.

구의회에 심의가 올라올 때까지 겉으로는 아무도 이 건물이 구의원 건물인지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심의 과정에서 이 건물이 구의원 건물임이 드러 났는데도 용산구청 공무원들의 대응은 수상했다. 구의원 건물이라도 문제가 없다고 답변한 것이다.

구의원들이 지방자치법과 지방자치계약법 등 관련 법조항을 들이댔는대도 해당 공무원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에 구의회는 의결을 해 줬다. 그러나 행자부에 해석을 의뢰한 결과 행자부로부터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답변을 받았고, 이 답변을 받은 후에야 번안의결을 해 기존 의결을 취소하는 행동을 보였다.

과연 구의원들이 지방자치법과 지방자치계약법에 저촉된다는 것을 모르고 동료 구의원의 건물을 사 주려고 이런 의결을 했을까? <베타뉴스>가 이런 사실을 폭로하지 않고 조용히 진행이 되었더라면 결과가 어떠했을까?

진행 중에 불법적인 행위를 하려고 한다고 수 차례 기사를 내면서 경고를 했음에도 매입하는 것으로 의결해 준 구의회다. 이런 수준 낮은 기안을 올리고 이를 모른척 처리해 주려 했던 곳이 바로 용산구청과 용산구의회였다.

이런 황당한 일을 벌이고도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한마디 반성의 목소리가 없다. 구청장은 전혀 몰랐고, 밑에서 다 알아서 하다가 낸 사고라는 건가?

©


친인척 비리 의혹에 휩싸인 음식물쓰레기 대형 감량기 보급 사업


이번에 문제가 되고 있는 용산구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입찰도 마찬가지다. <베타뉴스>가 1년여 추적해 이 사업 전반에 성장현 용산구청장의 최측근이자 외사촌형인 조모씨가 개입 되어 있다는 사실을 특종으로 보도한 바 있다. 지속적인 추가 취재로 이 사건에 관해 세밀하게 밝혀지고 있다.

사기에 가까운 제주휴양소 사업 추진

제주휴양소 추진도 사실상 사기에 가까웠다는 주변의 평가가 많다. 제주휴양소의 경우 용산구의회 박희영 의원과 고진숙 의원이 각종 자료를 제시하며 조목조목 따졌던 사건이다. 두 의원은 다른 당 소속이었으나, 같은 당에서도 설문조사는 사기에 가까웠다며 성장현 구청장의 일방통행식 제주휴양소 추진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강하게 나왔다.

 구금고 입찰과 구청장 아들 신한은행 특혜 채용 의혹

용산구의 구금고를 우리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변경한 입찰과 관련해서도 성장현 용산구청장 아들 신한은행 특혜 채용 의혹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구청 주변에서는 이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구청장이 사퇴해야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아무런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갑자기 구금고를 우리은행에서 신한은행으로 바꿨고, 업무가 마비 되어 결국 떨어진 우리은행이 신한은행을 대신해 재하청을 받아 구금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코메디 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무렵 성장현 구청장의 둘째 아들은 신한은행에 입사해 두 사건이 맞물려 돌아간 정황이 나오면서 특혜 채용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무반응은 사실상의 인정?

사태가 이쯤 되었으면 구청장이 나서서 사과를 하든지, 의혹을 부인하든지, 수사의뢰를 하든지, 사퇴를 하든지 어떤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 아닌가?

관련 의혹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용산구청에서는 마치 아무일 없는 듯 무시전략으로 일관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또 '기사 밀어내기 작전' 정도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의혹은 끝없이 나오고 있는데, 끝까지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은 구청장이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심만 더 증폭시킬 뿐이며 암묵적으로 인정하는 행위라 생각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

성장현 구청장이 직접 지시해서 진행한 일인지, 성장현 구청장은 모르는 상태에서 친인척이나 아래 공무원들이 한 일인지 구청장은 이 모든 사안들에 대해 당당히 설명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

관련기사

정화조 특혜의혹 마포구청 vs 감량기 특혜 의혹 용산구청

적법하게 처리 되었다 주장하는 성장현 용산구청장 친인척 비리 의혹 입찰

성장현 용산구청장 친인척 비리 의혹 입찰, 적법하게 처리 되었다고?

친인척 비리 의혹에 나몰라라 하는 성장현의 용산구정, 너무 후진적이다.

성장현 용산구청장 친인척 비리 의혹, 최초 기준도 충족하지 못해

친인척 비리 의혹에 무대응으로 일관, 성장현 용산구청장 '책임론 부상'

용산구청 감량기 입찰 비리, 처음부터 작전을 수행한 것인가

 온갖 비리로 얼룩진 성장현의 용산구정, 자질에 대한 근본적 의문

용산구청장 친인척의 입찰 개입은 건전한 시장경제의 적, 적폐 청산해야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나선형 방식 고집한 이유를 밝혀야 한다

용산구청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입찰 관련 추가 의혹

용산구청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도입 비리 의혹 총정리 ①

음식물대형감량기 입찰, 용산구청과 관악구청 비교해 보니...

성장현 구청장 친인척 조모씨는 용산의 최순실?

[시론]용산구청장은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사업과 관련된 의혹 밝혀야

[단독] 용산구청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사업에 구청장 친인척 연루 의혹

[단독] 용산구청의 음식물 쓰레기 대형감량기 사업 의혹 ①

베타뉴스 이 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전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