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틀그라운드 속 치열한 전장, 쾌적하게 즐기기 위한 비결은?

신근호 기자 | 2017-08-31 11:03:25

가-가+

배틀로얄 장르의 슈팅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의 기세가 매섭다. 아직 정식 출시가 되지 않은 스팀 얼리억세스(구매 후 미리 즐기기) 서비스 중임에도 동시 접속자 80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패키지는 이미 전 세계 800만 장 이상 판매되었고 이 추세라면 1,000만 장 이상도 충분히 노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배틀그라운드의 매력 중 하나는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에서의 생존이다. 게임 내에는 100여 명의 플레이어가 한 섬의 상공을 비행하며 자유롭게 낙하, 그 곳에서 생존에 필요한 물품들을 확보하고 최후의 1인 또는 4인이 될 때까지 버텨야 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생존 지점은 점차 축소되고 그만큼 민첩하고 전략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생존 경쟁에서 밀리게 된다. 

게임 속 세계는 다양한 지형과 장애물로 가득하다. 세밀하지 않지만 모두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멀리서 지켜보고 있을지 모를 적과 전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있어야 생존 확률이 높아진다. 주변에 들려오는 소리도 적극 활용해야 된다.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하고 게임 특성상 넓은 지역의 환경을 구현하다 보니까 배틀그라운드의 게임 클라이언트 자체는 매우 무겁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최소사양은 2코어 4스레드 기반의 코어 i3 4340 프로세서 또는 AMD FX 6300 쿼드코어 프로세서다. 메모리는 최소 6GB 이상 확보 되어야 하고 2GB 이상 비디오 메모리를 탑재한 DX11 기반 그래픽카드는 필수다.

그러나 실제 게이머들은 더 무겁게 느껴진다고 하소연한다. 쿼드코어 이상 프로세서와 적어도 16GB 가량의 메모리, 최신 중급 이상 그래픽카드가 있어야 안정적으로 즐길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이는 게임 내에 구현되는 환경과 플레이 특성을 감안하면 수긍이 되는 부분이다.

■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준비물 ‘프로세서’

혼자 즐기는 싱글 플레이 위주의 패키지 게임은 프로세서보다 그래픽 프로세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우가 많다. 화려한 그래픽 표현 위주로 게임 내 세계가 구현되기에 이를 원활히 그려낼 수 있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요구하게 된다. 반면, 다수의 플레이어가 접근하는 멀티플레이 위주의 게임은 프로세서의 중요도가 비교적 높다. 

이는 게임 내 구현되는 물체와 사물에 대한 연산이 프로세서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이다. 플레이어들이 네트워크 상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 그들의 행동에 의한 사물의 영향력도 처리해야 된다. 그 토대 위에 그래픽 프로세서가 화려한 그래픽을 그려내는 것이다. 막대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프로세서의 역할인 셈이다.

고성능 그래픽 프로세서의 성능을 원활히 구현하기 위한 역할로도 프로세서가 쓰인다. 그래픽 프로세서 자체 성능이 뛰어나다면 게이밍 몰입감은 기본적으로 상승하는 것이 맞다. 반면, 이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처리되도록 돕는 역할은 프로세서가 한다. 그래픽 처리 명령어와 함께 그에 따른 연산을 프로세서가 처리하므로 코어의 수와 성능이 어느 정도 확보될수록 유리한 면이 있다.

■ 배틀그라운드를 쾌적하게 만드는 조력자, 코어 i7-7700

사양이 높은 배틀그라운드를 쾌적한 환경과 그래픽으로 즐기기 위한 최적의 프로세서로 인텔 코어 i7-7700이 주목 받고 있다. 3.6GHz로 작동하는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쿼드코어 구성이지만 각 코어마다 스레드를 추가 처리할 수 있는 하이퍼스레딩(Hyper-Threading) 기술로 마치 8코어 프로세서와 유사한 구조를 갖는다.

기본 속도는 3.6GHz지만 부하 여부에 따라 속도를 높여 처리 성능을 앞당기는 터보부스트 기술도 적용되어 있다. 최대 4.2GHz까지 상승하기 때문에 어떤 환경에서도 쾌적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프로세서는 최저 프레임을, 그래픽카드는 최대 프레임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쓰면 자연스레 최적의 게이밍 몰입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다. 7세대 인텔 코어 i7 7700 프로세서는 그래픽카드 구성에 따라 화려한 그래픽은 기본이고, 많은 부하가 요구되는 가상현실 게이밍도 안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 

최근 배틀그라운드는 6코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패치를 내놓음으로써 다중코어 프로세서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4코어 8스레드 기반의 코어 i7 7700도 그에 따라 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겼다. 최적의 게이밍 몰입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세서가 주목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