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산 격전지 ‘시민공원주변3구역’… 수주전 폐해 드러나

전소영 | 2017-09-04 15:13:29

부산광역시 시민공원주변3구역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곳은 시공자 입찰 마감으로 3개 건설사가 응찰했으나 사실상 A건설과 B건설의 경쟁으로 압축됐으며, 오는 16일 시공자선정총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그러나 여느 사업장처럼 수주전의 폐해도 속속 모습을 보이고 있는 형국이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이곳 수주전의 폐해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조합-특정 시공자 결탁설’이다. 사건의 발단은 조합원에게 보내는 소식지에서 비롯된다는 전언이다. 수주 초반 논란이 됐던 총 공사비 부분에 대해 이곳 조합에서는 일방적으로 ‘총 공사비로 판단해야 한다’라고 명기하고, 이사비 논란에 대해서도 ‘조합원이 개별적으로 상환해야한다’ 등 모든 내용이 한쪽 특정시공사 주장에 편승되어 발송됐다는 게 이곳 일부 조합원들의 주장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조합에서는 시공자 간 논란이 있는 부분에 대해선 중립의 입장으로 소식지를 발송해야 하고,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없어야 한다.”며 “공정한 경쟁을 이끌어야지만 결국 조합원들의 권익을 높일수 있다. 특정시공사에대한 옹호 발언이나 문자 소식지 부분에 대해서는 절대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A건설은 소식지 조합 측에 수정을 요청했고, 조합에서는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의구심은 더욱 깊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곳의 한 조합원은 “게다가 특정시공사와 관련한 설계 부분에 있어 논란이 가중되면서 수차례 제3의 기관에 검증 요청을 했지만 조합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으며 오히려 조합 측은 설계부분은 시공사의 문제라이다”고 공식 입장을 게시했다.

또한 그는“현재 특정시공사가 제시한 면적에 대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총 연면적 18만2380평 중 아파트 분양 면적, 상가 분양 면적, 지하주차장 면적, 커뮤니티 면적을 제외한 기타 면적이 948평가량 남는데, 여기에 세대지하창고, 피난ㆍ안전구역, 피난용 EV 및 전실 등 총 4000평 이상이 부족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조합원들의 권익을 위해서라도 정확히 집어보자는 것이 왜 문제가 되는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이러한 여론이 돌자 의혹에 중심에 서있는 사측은 세대지하창고 3213평은 지하주차장 면적에 산입돼 있다고 해명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기존 지하주차장도 협소해 차량 1대당 31㎡인데다, 세대지하창고까지 지하주차장에 반영하면 차량 1대당 29㎡가 돼 건축심의를 통과할 수 없는 수준인 만큼 일부 조합원들은 제3기관에 검증 절차를 받자고 주장하고 있다.

또 다른 이곳의 한 조합원은 “사업 제안서상 평면도(사업 제안서 107P)에서는 피난용 EV, 비상용 EV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피난용, 비상용 EV는 초고층 건물일 경우 관계되는 법령이 복잡하다. 「건축법 시행령」 제90조 및 건축물의 피난, 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동법 규칙 제29조, 제30조에 해당된다, 이와 관련해 사측은 승객용과 혼용해 사용한다고 반박했지만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시민공원주변3구역은 무상 이사비와 금품향응 설계 부분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무상으로 제시한 이사비를 선 지급하겠다는 증서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시정비법)」에 위반되는 것인지 제안서에 포함된 가전제품들을 선물로 뿌리는 것이 도시정비법에 위반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금품향응과 더불어 ‘특정 시공자 유착설’까지 퍼지면서 시민공원주변3구역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과연 누가 이곳 시공자로 선정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베타뉴스 전소영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전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