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횡령혐의 대구 복지재단, 내부고발자 색출 '인권침해' 도마

이춘희 기자 | 2017-09-26 18:01:51

수십억 원의 횡령혐의로 압수수색 등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대구 북구 A복지재단에서 내부고발자 색출을 빌미로 인권침해 소지가 다분한 보복행위를 자행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26일 복수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대구 서부경찰서는 지난 5월, 대구 북구에서 아동시설과 어린이집, 요양원 등을 운영하고 있는 A복지재단에서 10억 원 규모의 횡령 혐의를 포착, 7월 압수수색을 진행한 결과 당초 혐의보다 2~3배에 달하는 횡령혐의를 확인한 것으로 전했다.

내부 제보에 의해 수사를 받고 있는 A복지재단은 부식납품 업자와 짜고 납품 단가·수량 부풀리기를 통한 부식비리를 지저르고, 허위 직원 등재로 임금을 빼돌리는 등 보조금 횡령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해당 매체는 보도했다.

현재 A복지재단은 수사 중임에도 불구 내부 제보자를 색출한다며 의심자로 지목된 직원 3명의 책상을 사무실이 아닌 현관 복도에 배치하고, 사무실 내 직원들의 책상도 벽을 향하도록 해 직원 간의 소통을 막고 감시를 용이하게 하는 등 반인권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해당 직원들은 심한 모멸감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영남일보는 사설을 통해 "대구시, 보건복지부 등 감시·감독기관은 물론 국가인권위원회에 의해 A복지재단의 횡령 혐의 수사와는 별도로 해당 직원들에 대한 인권유린 실태 조사를 종합적으로 시행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강력한 안전장치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A복지재단 원장은 부재중으로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타뉴스 이춘희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경제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