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이머에게 더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선사할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박선중 | 2018-06-14 18:26:23

스마트폰을 비롯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IT기기들이 대폭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은 필수 아닌 필수가 되었다. 지금은 TV보다도 유튜브를 보고 음악도 스트리밍을 통해 듣고 NAS를 통해 음악이나 동영상을 보는 것이 일상화되었고 각종 게임기, 영상장비, 휴대용기기를 비롯해 블루투스 스피커까지도 Wi-Fi를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무선 인터넷 환경이 보편화 되고 개인이 쓰는 기기가 다양해지면서 유무선 공유기도 더 높은 성능과 완성도를 가진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가 많아졌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는 유무선 공유기는 24시간 구동되는 내구성과 더불어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 환경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넷기어는 하이앤드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이며 기업이다. 이번에 출시된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AC2600(1,733Mbps + 800Mbps)을 지원하는 하이앤드 사용자를 위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다.

5GHz 밴드에서 채널 대역폭 160MHz를 제공하는 특징을 가진 모델로 이를 통해 1x1, 2x2의 일반적인 디바이스에서도 전송 속도를 2배로 늘려준다. 때문에 고속의 데이터 전송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이 매우 반길만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또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 기기비트 유저를 위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4x4 쿼드 스트림 기반으로 4개의 안테나를 통해 2.4GHz/5GHz를 지원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블랙 컬러 기반으로 높은 제원의 게임 및 4K 동영상 등 고용량 스트링 작업에 적합한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다.



퀄컴의 1.7Ghz 클럭의 듀얼 코어 IPQ8065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512MB의 메모리와 128MB의 플래시 메모리를 갖추고 있다. 듀얼 밴드를 지원하는 안테나 4개를 갖추고 있으며 이는 QCA9984 4x4 MU-MIMO 구축으로 속도와 더불어 연결된 다수의 디바이스에 대한 안정적이고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안테나는 각각 수월한 연결을 위해 표시가 되어 처음 설치 시 혼동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4개의 안테나를 갖추고 있어 각 안테나는 5GHz에서 개별적으로 433Mbps를 지원하여 총 1733Mbps의 속도를 얻을 수 있다.

전면에는 공유기를 상태를 알려주는 LED 부가 있으며 이러한 LED는 고휘도로 구성되어 쉽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고휘도로 인해 불편할 경우에는 후면의 LED 스위치를 통해 LED만 On/Off가 가능한 친절함을 제공한다.

후면에는 LED On/Off 스위치와 Reset 스위치가 존재하며 4개의 이더넷 포트와 한 개의 WAN이 제공되며 전원 스위치 및 전원 연결부가 자리 잡고 있다.

제품의 좌/우측에는 USB 3.0 포트 2개와 eSATA 포트가 자리 잡고 있어 외장형 HDD 및 USB 메모리, 프린터 등을 연결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별도의 NAS 없이도 NAS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 편의성 높은 관리자 설정,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NETGEAR의 지니(Genie) 기능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초기 설치시에 짧은 단계를 거처 빠르게 자동화하여 셋팅을 마무리함으로써 공유기 설치에 어려움을 가진 초보자들을 배려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마법사 기능을 통해 초기 설치를 최대한 단순화하는 것을 떠나 PC 뿐만 아니라 아이폰/안드로이드 앱으로 제공되어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채널 대역폭 160MHz 지원을 통해 일반 제품에 비해 2배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이다. 1x1, 2x2로 구성된 디바이스가 연결될 경우 속도가 제한적일 수 있는데 이를 2배의 주파수로 올려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한다.

위와 같이 무선에서 강력한 속도로 데이터로 전송하여 설치된 내부 네트워크 망 내에서의 데이터 송수신을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물론 외부망에서의 데이터까지 원활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에 맞는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가정 내에서 사용하는 IT기는 각 가정마다 다르겠지만 PC를 비롯해 스마트폰, 인터넷과 연계된 각종 가전 제품, 게임기 등 수많은 제품들이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고 있어 다수의 기기가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을 매개체가 되는 전송 허브로 접속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된다.

또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MU-MIMO를 지원한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되어 데이터를 요구할 때 속도 배분이 잘 되지 않는 일반 공유기와 다르게 동시 다발적인 전송을 통해 이루어져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져 속도 저하를 최소화한다.

이는 복수의 기기가 접속되어 데이터를 요구할 경우 하나하나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 아니라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하여 보다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보다 높은 효율성을 가진다고 보면 이해가 편할 듯하다.

그렇기에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에서는 MU-MIMO를 지원하고 있으며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또한 이를 지원하여 데이터 전송이 보다 빠르기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설치에는 넷기어의 지니(Genie)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초기 설정의 불편함을 해소했다. 또 한글화를 통해 직관적으로 표현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설치된 기기에 대한 검색을 통해 간소화된 과정을 통해 네트워크 설정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용자들도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실사용에 있어 아이콘화된 메뉴 구성을 통해 유/무선 및 게이트 네트워크 연결된 장치에 대한 개별적인 환경 설정 및 자녀 보호 기능 등 하이앤드 기기답게 다수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리자 메뉴 자체에 외부망에 인터넷 속도에 대한 체크 기능을 제공하여 별도의 서비스 없이 속도를 쉽게 체크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고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관리자 모드는 PC 플랫폼 기반 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반에서도 지원되고 있다.

외부에서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가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으며 역시 마찬가지로 한글 지원을 통해 직관적으로 몇번의 터치로 쉽게 제어 및 설정이 가능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는 USB 포트를 통해 NAS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외장하드 및 USB 메모리를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개인/업무적인 파일, 동영상, 이미지 등을 저장하여 외부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전문적인 NAS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동영상, 이미지, 문서 파일 등을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를 통해 외부에서 접속하여 사용하고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동영상 감상을 포함해서 이미지 저장 및 문서 편집 등의 간단한 활용을 원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의 NAS 기능으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 미래를 위한 가치 있는 투자,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

유/무선 공유기는 한번 설치하면 24시간 365일 구동되고 교체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에 성능과는 별개로 네트워크 장비로 안정성까지도 요구된다.

넷기어는 국내에서 하이앤드 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고 나이트호크 X4S R7800는 다양한 기능성과 더불어 성능을 갖춘 유/무선 공유기로 5Ghz에서 1.7G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하이엔드 제품이다.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이런 넷기어의 이름에 걸맞은 성능과 기능, 안정성을 갖춘 모델이다.

물론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가 가진 모든 성능을 이끌어 내는 데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 무선 기술에 관련되어 초고속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가 현재로써는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유/무선 공유기는 한번 구매하면 몇 년 이상 사용되는 제품임을 감안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는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다. 160Hz 지원으로 2배의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부분은 다른 브랜드와는 차별화되는 부분이며 MU-MIMO 기능은 기존의 데이터전송 방식의 효율성을 한단계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특히 넷기어 나이트호크 X4S R7800은 그 안정성과 속도를 통해 게이머에게 최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기자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IC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