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이직 기자 | 2012-07-07 10:00:46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최근 많은 사람들이 플랫폼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플랫폼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명쾌히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만큼 플랫폼이라는 존재는 어렵기만 하다. 하지만 플랫폼이 만들어 나가는 비즈니스 혁명이 너무나 거세지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을 무시하고 넘어갈 수도 없는 노릇이다.


플랫폼이 비즈니스 성장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시점에 플랫폼의 개념부터 실질적인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전략까지도 소개하고 있는 책이 나와 화제다. 바로 <깜냥이의 웹2.0 이야기!> 블로그로 잘 알려진 깜냥 윤상진이 쓴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다. 저자는 소셜 웹을 심도 있게 파헤친 <소셜 웹 사용설명서>를 쓰기도 한 대표적인 IT 전문가다.


저자는 플랫폼을 비즈니스, 나아가 세상 자체를 바라보는 관점이자 사고방식이며 전략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우리가 플랫폼 하면 의례히 정보통신 기반의 서비스나 소프트웨어를 생각하기 마련인데 이것을 뛰어넘어 모든 기업들이 자신만의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결국 모든 비즈니스에 플랫폼적인 전략적 접근을 통해 얼마든지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플랫폼은 정보통신 기업에게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모든 기업의 미래가 달린 문제라며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저자는 지금 당장 플랫폼이 만드는 미래를 준비해야만 도태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어느 순간 세상은 플랫폼 천하가 되었다. 플랫폼은 우리의 라이프스타일 자체와 땔래야 땔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또한 경영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플랫폼은 경영 전략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중요한 것은 플랫폼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다. 이 책은 우리의 비지니스에 플랫폼을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에 대한 단초를 제공해줄 수 있는 훌륭한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윤상진 지음, 344쪽, 1만6000원, 한빛비즈



베타뉴스 이직 기자 (leeji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