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동야시장, “‘이장우표 한방족발’·‘백선생 레시피’ 있어요?”...동북권 힙플 ‘夜심만만’ [현장+]

유주영 기자 | 2023-11-02 22:42:26

▲ 2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경동야시장 푸드트럭 프리오픈에 참석한 배우 이장우씨가 팬과 셀카를 찍고 있다.  이씨 오른쪽부터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이병윤 서울시의원 ©베타뉴스

[베타뉴스=유주영기자]  “경동야시장만의 대표 메뉴요? 저는 경동시장의 한약재를 활용한 한방족발이 우선 떠오르네요. 또 제게 많은 조언을 해주시는 백종원 대표님에게 푸드트럭 레시피를 얻어올 생각도 있구요.”

‘경동1960’ 로고를 내세우며 ‘MZ+레트로’, ‘할매니얼’ 열풍 속 ‘힙플’로 떠오른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 경동시장. 그 경동시장 청년몰 옥상이 경동야시장 푸드트럭거리로 탈바꿈했다.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은 2일 오후 경동시장 청년몰 내 카페숨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경동야시장 푸드트럭 축제’의 성격과 기대효과를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이병윤 서울시의원(국민의힘, 동대문1)은 물론 경동시장의 홍보대사이자, 경동야시장의 기획 단계부터 푸드트럭 배치까지 조언을 아끼지 않은 배우 이장우도 함께 했다.  

▲ 2일 오후 배우 이장우씨가 경동시장 청년몰에서 열린 경동야시장 푸드트럭 축제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베타뉴스

지난 50년의 역사 속 청량리 종합시장의 전면에서 서울약령시를 아우르는 경동시장, 그러나 만년 ‘틀딱’ 이미지를 단숨에 걷어낸 것은 지난해 말 문을 연 ‘스타벅스 경동1960’이었다. 

힙플 좀 다닌다는 MZ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경동시장 스벅. 이제 젊은이들은 건물 안 카페가 아닌 ‘경동야시장’에서 푸드트럭을 즐기며 눈과 혀를 사로잡는 새로운 경험을 만끽하게 됐다. 

'경동야시장'을 탄생시킨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경동시장, 그것도 서울의 야경이 함께하는 푸드트럭 거리에 착안한 데에는 ‘레트로’ 붐을 타고 상승세를 탄 경동시장의 가치는 물론 동대문구와 청량리의 교통·입지에 대한 자신감이 바탕이 됐다. 

이 구청장은 진즉부터 동북선 등 11개 노선이 집중되며 명실상부한 수도권 동북부의 핵심지가 된 청량리역을 동대문구 ‘나이트라이프’ 활성화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청량리종합시장, 경동시장의 가능성에 탄탄한 교통 인프라를 얹어 동대문구를 서울의 대표 밤 명소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취임 직후부터 이를 가열차게 밀어붙였다.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2일 경동시장 청년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경동야시장 프로젝트 브리핑을 하고 있다.©베타뉴스

동대문구의 필승카드인 ‘경동야시장 프로젝트’가 탄력을 받은 것은 이병윤 서울시의원(국민의힘,동대문1)이 조례 제정은 물론 서울시 예산을 끌어오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한 덕분이다. 

여기에 연기에서 요식업까지 영역을 넓힌 배우 이장우의 섬세한 컨설팅과 든든한 뒷받침은 경동야시장 푸드트럭 젊은 사장들의 뒷배가 됐다. 이씨는 TV 예능프로그램 <장사천재 백사장>에서 '백사장의 오른팔'로 활약하며 ‘음식에 진심’인 모습으로 대세가 됐다. 

이장우씨는 경동야시장만의 특징을 살리기 위한 대표메뉴를 무엇으로 하고 싶냐는 질문에 자신만만하게 '한방족발'이라고 대답했다. 

 

▲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오른쪽), 이병윤 서울시의원(왼쪽), 배우 이장우씨가 경동야시장을 둘러보며 환하게 웃고 있다. ©베타뉴스

어린시절 할머니 손을 잡고 경동시장에서 장을 보곤 했다는 이장우씨. 경동시장 한약재 냄새를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다는 그는 경동야시장이 좋은 식재료가 가득한 경동시장 한 가운데 위치해 있어 요식업 창업자들에게 장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봤다. 

또 이장우씨는 "경동야시장은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연기자로 활동하는 제 친구들이 이곳 푸드트럭에서 직접 장사를 시작했다. 저도 경동야시장의 가능성을 알기에 직접 장사를 할 생각도 가졌을 만큼 이곳에 좋은 아이템이 많다"며 이곳이 서울의 핫플레이스 뿐 아니라 젊은이들에게 성지가 됐으면하는 바람을 밝혔다. 

▲ 경동야시장 전경 ©베타뉴스

 

관련기사 [포토] “경동야시장서 가을밤 즐기세요”...배우 이장우와 먹방하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https://www.betanews.net/article/1450837 

 

 

 

 

 

 

 

 

 

 

 

 

 

 

 

베타뉴스 유주영 기자 (boa@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전국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