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모델 게임GAN 활용”...엔비디아, 클래식 게임 ‘팩맨’ 재탄생

박지우 기자 | 2020-05-25 15:53:23

- 다양한 레벨·버전 갖춘 게임 스크린플레이 학습...단 한번도 본 적 없던 게임 레이아웃 생성

엔비디아가 생성적 대립 신경망(GAN)인 게임GAN를 활용해 고전 게임 팩맨(PAC-MAN)을 기초 게임 엔진 없이 인공지능(AI) 기반 복고풍 클래식 게임으로 재탄생시켰다고 25일 밝혔다.

< 엔비디아 리서치에서 개발한 AI 모델인 엔비디아 GameGAN은 50,000개의 팩맨 에피소드를 훈련해, 기본적인 게임 엔진 없이도 팩맨의 모든 기능을 구현했다.>

GameGAN은 생성적 대립 신경망인 GAN을 탑재해 컴퓨터 게임 엔진을 모방한 최초의 신경망 모델이다. GAN 기반 모델은 생성모델과 분류모델이라는 두 개의 신경망으로 구성돼 있으며, 원본과 흡사한 새로운 콘텐츠 생성 방법을 학습한다.

인공 에이전트가 GAN 생성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GameGAN은 에이전트의 행동에 대응하며, 게임 환경 속 새로운 프레임을 실시간으로 생성한다. GameGAN은 다양한 레벨과 버전을 갖춘 게임의 스크린 플레이를 학습한 다음, 단 한번도 본 적 없던 게임 레이아웃을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게임 개발자가 새로운 게임 레벨의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생성할 때, 혹은 AI 연구원이 자율 머신 훈련을 위한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쉽게 개발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GameGAN 에디션은 기존의 게임 엔진 대신 신경망을 기반으로 팩맨의 게임 환경을 생성한다. AI는 한 프레임에서 다른 프레임으로 이동할 때마다 시각적인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앞서 무엇이 생성됐는지 기억해 가상 세계를 추적한다.

GAN은 게임의 종류와 상관없이 단순히 과거 게임 플레이가 녹화된 스크린과 에이전트의 키스트로크 정보를 수집하며 규칙을 학습한다. 게임 개발자는 이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기존 게임 레벨의 스크린플레이를 학습 데이터로 삼아 해당 게임의 새로운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반다이남코 리서치의 데이터를 활용해 토론토에 위치한 엔비디아 AI 리서치 랩의 김승욱 연구원과 관계자들은 엔비디아 DGX 시스템을 기반으로 팩맨 에피소드의 신경망과 게임을 플레이하는 AI 에이전트의 키스트로크 데이터를 짝을 지어 훈련시켰다.

훈련된 GameGAN 모델은 일관된 미로 모양, 점, 파워 펠렛과 같이 게임 환경에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 요소와 고스트나 팩맨처럼 움직이는 요소들을 생성한다.

또한, 이 모델은 게임의 간단하거나 복잡한 주요 규칙들을 모두 학습한다. 기존의 게임 규칙과 같이 팩맨은 미로의 벽을 뚫고 이동할 수 없다. 팩맨은 미로 속에서 이동하면서 점을 먹고, 펠렛을 먹으면 유령이 파란색으로 변하며 달아난다. 팩맨이 미로의 한쪽 모서리로 빠져나가면 반대편 모서리로 순간 이동하게 된다. 유령과 부딪치면 화면이 깜빡이며 게임이 끝난다.

GameGAN 모델은 움직이는 캐릭터와 배경을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야외 미로로 배경을 재구성하거나 팩맨을 사용자가 좋아하는 이모티콘으로 바꿀 수 있다. 게임 개발자들은 이 기능을 사용해 새로운 캐릭터 아이디어나 게임 테마를 실험할 수 있다.

자율 로봇은 보통 AI가 현실 세계의 사물들과 상호 작용하기에 앞서 특정 환경 속 규칙을 시뮬레이터를 통해 학습한다. 개발자는 사물들이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환경 속에서 조명이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규칙을 코딩해야 하기 때문에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시뮬레이터는 사물을 옮기는 방법을 학습하는 물류창고 로봇에서부터 음식이나 의약품을 운반하기 위해 길을 찾는 운반 로봇 등 모든 종류의 자율 머신 개발에 사용된다.

GameGAN은 이와 같은 용도의 복잡한 시뮬레이터 개발 과정을 간단한 신경망 학습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

베타뉴스 박지우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