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23 사용자 좋다 말았네, S24에만 지원되는 이것

김성욱 기자 | 2024-04-02 15:35:58

<출처: 샘모바일>

지난 3월 28일부터 국내 갤럭시S23 시리즈, Z폴드5, 플립5 사용자들도 S24의 인공지능 갤럭시AI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플래그십폰의 강력한 인공지능 기능을 지난해 출시모델에서 쓸 수 있다는건 굉장히 유용한 일이지만, 일부 중요기능의 경우는 지원되지 않아 아쉬움이 교차된다.

美 IT미디어 샘모바일은 지난해 출시된 고급 갤럭시 모델에서 삼성 원UI 6.1 업데이트를 받았다고 해도 AOD(Always On Display) 배경화면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S23, S23 플러스, S23 울트라, S23 FE, 갤럭시Z폴드5, Z플립5 및 갤럭시탭S9 시리즈는 갤럭시S24에서 호평을 받았던 삼성 원UI 6.1 사용자 경험 업데이트를 받게된다.

때문에 S23 시리즈 및 다른 기기 사용자들은 S24 시리즈의 인공지능 기능 외 호평을 받은 다른 기능 또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그건 틀린 생각이다.

S24 시리즈에서 역시 호평을 받은 '풀스크린 AOD' 기능은 다른 제품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풀스크린 AOD 기능은 AOD 잠금화면에서 다양한 인공지능 자동 풀스크린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비가 올때는 S24 AOD 화면에 비가 내리는 애니메이션이 연출되며, 눈이 내리면 역시 AOD 화면에 눈이 내려 쌓이는 감성 충만한 화면을 연출해준다.

때문에 많은 갤럭시S23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지원받길 원했지만 결국 지원되지 않았다.

물론 삼성은 이미 지난 1월 갤럭시S24 시리즈 발표시 이 기능이 다른 제품에는 지원되지 않을 것임을 알린 바 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매체는 S23을 포함한 기존 모델에 S24의 풀스크린AOD 기능이 빠진 이유에 대해 '배터리 효율성' 이 문제라고 분석했다.

S24의 풀스크린 AOD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표시하기 때문에 '배터리 광탈'이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S24 시리즈는 최신 M13 유기재료가 사용된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해 배터리 소모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반대로 갤럭시S23 및 S22 울트라의 경우는 기존 기술인 M11 유기재료로 만들어진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풀스크린 AOD 기능을 사용했을 경우 배터리 광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게 매체의 설명이다.

매체는 이 외에도 S23 및 다른 기종으로 업그레이드 되지 않은 S24의 기능에 대해 향상된 카메라 알고리즘, 슈퍼 HDR 및 S24의 새로운 화면 선명도 조정 옵션이 빠져있다고 전했다.

어느 제조사던 최신 제품에 대한 지원을 기존 제품에서 100% 온전히 바라기는 어려울 것이다.

S24 시리즈의 모든 기능을 완전히 바란다면 'S24 시리즈를 구입하는 방법이 최선'일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베타뉴스 김성욱 기자 (beta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