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원익, 헬스케어에서 전자, 화장품까지

구창환 | 2016-02-16 06:45:20

© 원익


원익은 반도체용 석영용기(Quartz Ware)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1983년 10월 31일설립되었다. 또한 1997년 7월 18일에 주식을 코스닥시장(KOSDAQ)에 상장하였다. 이후 원익은 1998년 7월에 의료기기, 산업용원료, 조명등을 영위하던 원익통상(주)을 흡수합병하여 상호를 원익석영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원익으로 변경하였다.

2003년 11월 11일부로 반도체용 석영용기 제조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주)원익쿼츠로 신설됨에 따라 주력업종이 2004년부터 전자의료기기 판매사업으로 변경하였다. 의료기기 판매사업은 1984년 설립된 원익통상(주)에서 영위하던 사업으로서 1998년 (주)원익에 흡수합병 후 현재까지 20여년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해온 사업부문이다.

세계적인 광학 회사인 일본 HOYA PENTAX사의 펜탁스 내시경의 한국 총판회사로써, 전국에 긴밀한 판매조직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PENTAX 내시경은 대학병원 소화기병센터, 내과, 일반외과 분야에서 진단 및 치료 연구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종합병원 및 일반병원에서 품질, 가격 및 사전, 사후관리의 서비스 면에서 가장 만족한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특히, 2008년부터 꾸준히 대학 및 종합병원, 건진센터 및 국공립병원 뿐아니라 직판강화를 통해 국내에 시판되기 시작한 PENTAX EPK-I 내시경이 소화기내과에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올림푸스 내시경의 대항마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학회지 및 신문 기사게재등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PENTAX의 이미지를 향상시킴으로써, 시장점유율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2차전문 병원 공략 모델 및 대학병원급의 High end 모델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원익은 시장창출 및 확대, 제품 및 수익원의 다양화를 통하여 전체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Aesthetic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회사(Lumenis사-ISRAEL/USA)의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의 피부미용 의료기기 시장을 주도 하고 있다. Lumenis사의 프리미엄 IPL인 M22는 Lumenis one에 이어서 피부 치료 장비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으며, 제모장비의 Gold standard 인 Lightsheer Duet는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우수하여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세계 최초로 Microwave를 이용한 다한증 치료가 가능한 miraDry는 기존 치료에 비해서 효과가 우수하고 지속성이 길며 또한 부작용이 적어 관련 병원에서의 많은 관심과 시장의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2013년 세계적으로 100만건 이상의 시술사례를 기록하며 미국 및 유럽시장에서 선풍적인주목을 받고있는 이스라엘의 Venus Concept사와 독점 판매권 계약을 체결하여, 국내에 Venus Freeze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스킨 리프팅은 물론이고 바디 컨투어링이 가능하며 독자적인 MP2 기술을 이용하여 RF와 전자기장을 이용하는 기술을 채택하고 있다.

초음파진단영상기기는 내과,외과,방사선과 및 산부인과에서 진료에 꼭 필요한 필수 장비로서, 영상의 분해능력은 진단기기의 선택에 필수적인 요소다. Premium 초음파진단기기의 선두 역할을 하는 헬스케어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Philips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임상정보가 가진 힘을 활용하여 보다 확신할 수 있는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work-flow를 제공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와 영업력으로 인한 파급효과로 경쟁력을 확대하며,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지속적인 퍼포먼스 창출로 인하여 독보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전과에 걸친 홍보 및 영업을 구축하고 있다.

Surgical 분야에서 이비인후과 시장의 Lumenis CO2 Laser는 최고의 기술을 바탕으로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타과로의 시장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Holmium Laser를 이용한 HOLEP 시술법은 신의료기술접수/등재된 이후에 서울대병원, 삼성병원, 아산병원, 세브란스, 부산대병원등 주요병원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비뇨기과 전립선 영역에서의 기준의료기술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 대학병원에서의 구매수요가 늘어나고 있어, 향후 시장 전망을 밝게하고 있다.

원익은 뛰어난 품질과 서비스, 가격대비 성능을 요구하는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료기기사업의 전국 대리점 판매망과 기술지원 및 고객지원을 위한 2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통상 사업부문

산업원자재부분은 반도체산업, 광통신 산업 및 조명산업에 사용되는 석영유리제품(Quartzglass Products)을 원익과 30년 이상 거래를 지속하고 있는 NO.1 글로벌 석영공급사인 미국Momentive (구,GE Quartz)사로부터 수입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차세대 화석연료대체산업인Solar Cell Industry에도 주요원자재를 공급함으로써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나아가고 있다.

조명기기부분은 세계유수의 메이저 램프공급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방전관 및 조명 원자재등의 부속품을 시작으로, 점차 램프완제품의 공급을 확대하고 있으며,현재는 일반 조명제품(램프류)에서부터 각종 등기구, 신기술 접목 LED조명 제품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점차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LED 조명시장 수요량은 백열전구 퇴치 및 소비가 하락으로 인해 6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소비자 가전 소요량 또한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LED조명으로 교체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였으나, 기종의 조명기구를 사용하여 손쉽게 LED조명기구로 교체할수 있는 제품의 출시로 시장 점유률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화장품 사업부문

종속회사 (주)씨엠에스랩은 메디컬 코스메틱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Cell Fusion C, LIC, Suiskin, REPAIRA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Cell Fusion C, LIC 브랜드를 통해 국내외 각종 병의원과 거래하고 있으며, Suiskin 브랜드를 통해 온라인 몰 등을 통해 개인고객에게 직접 판매를 하고 있으며, 또한 REPAIRA 브랜드도 홈쇼핑과 온라인 등을 통해 개인고객에게 직접 판매를 하고 있다.

전자부품 사업부문

(주)위닉스는 1997년 9월 주식회사 동아제약의 전자부품사업부를 인수하여, 사업초기 일반 Hybrid IC 전문생산업체로 시작하였으나, 급변하는 시장변화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장부문과 센서부문, RF통신부문으로 주력사업을 확장해 왔으며, 현재 다양한 압력센서 제품을 SMI, ALL Sensor, Honeywell, Littlefuse, GE Sensing 등 세계적인 압력센서 메이커들과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

Wonik Corporation USA는 자동차 관련 부품, 케이블류, 어셈블리류, PC보드, 스피커, 알루미늄 튜브, 케이스, 밧데리류 등을 한국을 비롯한 중국, 대만, 홍콩, 일본 등의 제조업체로부터 상품을 수입하여 미국,캐나다,멕시코 등의 100여 지역의 판매망에 공급하고 있다. 지역별로 7개의 Manufacturing Representative Firm 을 통해, 북미, 캐나다 지역을 담당하고 있다. 주요거래업체들은 small ,mid-size OEM 업체이며, 제품을 소싱하여 엔지니어적인 제품 기술 know-how, 전문성, 탁월한 물류, 창고 서비스, 재고 관리등을 (Just In Time Service & Vendor Managed Inventory Program)제공함으로써, 제품을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의 요구에 맞는 전반적인 Total Solution 을 제공하고 있다.

기타 사업부문

(주)하늘물빛정원과 농업회사법인주식회사장산은 충남 금산군 추부면 요광리 713번지에 F&B 사업 및 참숯가마허브찜질방, 글램핑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국제전자센터빌딩제일차유한회사가 소유한 국제전자센터빌딩 내 상가(9개 호수, 보유면적: 874.43㎡)에 대한 부동산 관리 및 임대, 사우나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베타뉴스 구창환 기자 (koo@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