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판교테크노밸리 기업 ]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유무선 융합 통신 및 통신보안 솔루션 개발 기업

구창환 | 2016-02-22 06:53:24

▲ ©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2003년 1월 29일에 유무선융합 통신 솔루션 및 통신 보안 솔루션의 개발 및 공급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통신보안 솔루션을 국내외 통신 사업자, 단말제조사, 관공서, 기업 등에게 제공하고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이 속한 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산업으로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All-IP 통신 보안 솔루션 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 제품은 다음과 같다.

통신 사업은 대표적인 경기 방어 산업으로 통신 사업자의 수익은 국내외 경기 변동에따른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산업으로 알려져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주력 산업 분야는 통신 사업자의 실적 및 투자 적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산업인 바, 통신 산업의 업계 불황으로 통신 사업자의 투자 심리가 위축될 경우 당사의 영업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국내 통신 시장은 현재 통신 3사가 과점 형태를 보이고 있으며, MVNO 사업자 및 제4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신규 진입은 미미한 상황이다. 때문에 국내 통신 시장에서의 신규 수요 창출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다소 제한적일 수 있으므로 해외 시장 개척은 당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다.

해외 통신 시장에서는 기존 사업자 및 신규 진출 통신 사업자가 각축을 벌이고 있어 신규 진출 사업자의 시장 진입이 수월하지는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All-IP 기반의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보안 장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유무선 융합 통신 클라이언트를 해외사업자에 제공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이는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기술 기반이 국제 표준화되어 있어 동일한 방식을 채택한 해외 통신시장에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기 때문이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향후 지속적으로 신규 해외 시장을 확대할 예정이며 사업자별로 특화된 요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SBC 및 RCS 솔루션을 우선으로 하여 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제품은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All-IP 통신 보안 솔루션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제품에 따라 주요 목표 시장과 고객군이 조금씩 다르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 고객군은 통신사업자, 단말제조사, 기업 및 관공서가 주를 이루고 있다.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의 주 고객군은 통신사업자, 단말제조사, 기업 및 관공서가 주류를 이루고, All-IP 통신 보안 솔루션은 통신사업자, 기업 및 관공서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의 유무선 융합 통신 솔루션 및 All-IP 통신보안 솔루션은 다양한 세부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각각의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 규모 및 시장 점유율에 관한 객관적인 자료는 찾아보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동일한 제품을 개발, 공급한다 하더라도 고객(통신사업자 등)의 요구사항에 따라 계약의 조건 및 규모, 원가, 매출 등이 각 업체별로 매우 다양하여 이를 비교하기 매우 어려운 측면이 있어, 각 부분에 대한 정확한 시장점유율에 대한 객관적인 통계치 및 실적자료가 나와 있지 않다.

전세계IoT 시장은 도입기 또는 성장 초기에 위치한 것으로 평가되며, 2022년까지 연평균20% 성장하여 1조 2,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SA(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2015년 전세계에 6억개 이상의M2M 디바이스가 보급될 예정이며, 관련 서비스 매출이2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2020년경이 되면1000억개가 넘는M2M 디바이스가 보급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현재 IoT 환경은 기기 별로 전용 프로토콜 및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어 기기의 수가 늘어날 수록 사용이 복잡해지고, 센서와 같은 저사양/저전력 기기들에 단독으로 서비스 로직, 제어 및 보안 기능 등을 포함시키기 어려우며, 기기들이 비 IP 기반의 다양한 무선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인터넷에 직접 액세스 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 때문에 다양한 IoT 기기들을 통합하고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하며,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서비스 로직을 구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기기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IoT 기기들에 인터넷 연결성을 부여하여 어디서든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IoT Gateway들이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IoT Gateway는 IoT 기기에서 발생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것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상황이다.

현재 영상 보안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여2019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시장 규모가4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기반에서IP 기반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어IP 카메라, 도어벨 등의 영상보안 장비들이IoT 기기의 한 분류로 자리잡고 있고, 이런 기기에서 발생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실시간 멀티미디어 전송 서비스는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연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Gateway에 복잡한 설정을 요구하여 사용성이 낮고 보안의 위협이 높아진다. 또 다른 방안으로 인터넷 상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계서버를 통해 데이터를 중계하는 방안도 사용되고 있으나, 이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트래픽 증가에 따른 과도한 네트워크/서버 비용이 발생하고 데이터가 서버에 저장, 경유됨에 따른 보안의 위험성도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oT 기기들의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IoT Gateway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블커뮤니케이션즈는 유무선 통합 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 축적한 IP 통신 기술을 바탕으로 당사는 상기와 같이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중계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네트워크/서버 비용 증가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홈 라우터의 설정 없이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단말 대 단말(Peer-to-Peer)로 보안 채널을 열고 직접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P2P 연결 솔루션을 개발하였다.

또한 IP 기반 보안제품간의 개방형 산업표준인 ONVIF(Open Network Video Interface Forum)의 표준을 수용하여 ONVIF 표준을 지원하는 기존 IP카메라 등 의 영상보안장비와 쉽게 연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다양한 IoT 기기들로부터 발생하는 실시간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다양한 IoT 프로토콜 지원으로 기존 스마트홈 기기들을 통합하고 사용자 편의를 최대화하는 서비스 로직 편집도구를 포함할 뿐 아니라 당사가 보유한 P2P 솔루션을 접목하여 다양한 스마트홈 기기들로부터 발생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홈멀티미디어 IoT Gateway를 개발하고 있다.

베타뉴스 구창환 기자 (koo@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