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웜비어 사망에 각국 규탄, 원인부터 사망까지 '안타까운 죽음'

한정수 | 2017-06-20 22:37:31

오토 웜비어가 결국 사망했다. 이에 미국은 물론이고 문재인 대통령도 비판하고 나섰다.

북한 억류 17개월 만에 혼수상태로 귀국한 오토 웜비어는 19일(현지시간) 결국 사망했다. 이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공식 성명을 통해 “북한은 잔혹한 정권이다. 우리는 그들을 다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도 미 CBS와 인터뷰에서 “북한이 웜비어를 죽였는지는 확실히 모르지만 웜비어 사망에 이르는 과정에 북한의 중대한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규탄했다.

상황이 악화된 가운데 중국 정부는 웜비어가 이용한 여행사의 북한 여행 제재와 관련 “다른 국가가 간섭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답했다. 웜비어 사망 후 해당 여행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미국 시민에게 북한 여행을 더는 주선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웜비어 사망에 국내 네티즌들은 “dusw**** 북한을 매우 싫어하지만 북한관광간것도 이해안되고, 어머니가 다니는 교회에 걸어두고싶어 친구들과 돈내기로 선전물 훔치려했다는건 더 이해안간다.” “ckh3**** 북에 억류된 한국 국민들 송환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정부가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않으면 자격이 없다.” “rjsw**** 북한은 함부로 가는게 아닙니다...” “firs****믿을수없을만큼 잔인하다, 일제시대 왜놈들 하는짓이랑 똑같아, 벽보한장 뜯었다고 얼마나 고문했으면 22살 청년이 혼수상태로 사망하나.. 북한은 테러집단이지 나라가 아님” “skss**** 웜비어가 북한을 간게 잘못이 아니라 포스터 하나 때냈다고 15년형주고 혼수상태 만들어 죽인 북한이 비정상인겁니다.” “jieu**** 미국은 왜 북한 여행을 허락하는지 이해 할수가 없다. 그곳은 여행 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닌 위험국가 인데...” “hotz**** 세상에 어떻게 저딴 나라가 있을수가 있는거지...” “aaa5**** 북한의 비인격적인 행동의 끝은 어딜까,,,?” “apt2****어디 여행갈곳이 없어서 북한에 여행을 갔누..”라는 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웜비어는 지난해 1월 북한에 억류됐다. 관광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했던 웜비어는 북한 억류 두 달여 만에 카메라 앞에 나서 “나는 양각도 국제호텔의 종업원 대기구역에서 정치 슬로건을 떼어낸 범죄를 저질렀다”면서 “북한 주민 수백 명 하나하나에게 사죄한다. 내가 어떻게 이용되고 조작됐는지 알아주길 간청한다. 내가 저지른 범죄에 대한 (미국 정부의)대가는 너무나 작았다”고 준비된 성명을 읽었다. 당시 웜비어는 “나는 이전의 많은 사례처럼 미국 행정부에 이용됐다. 나는 미국이 취하는 대북 적대 정책의 희생자”라고 주장하며 눈물을 쏟았다.(웜비어 사망=MBC 방송화면)

▲ ©

베타뉴스 한정수 기자 (press@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뉴스 많이 본 기사